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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 '김 추기경 비판' 진보 일각에 "소름끼쳐"(대자보)

말글 2009. 2. 19. 22:11

진중권, '김 추기경 비판' 진보 일각에 "소름끼쳐"
진보 일각, 친일논란-낙태반대 등 비판...진 교수 "배은망덕도 유분수다"
 
취재부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가 진보 진영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고 김수환 추기경 비판 여론에 대해 "배은망덕도 유분수다. 자신들의 이념에 100% 들어맞지 않는다고 해서, 한 사람의 인생을 그렇게 가볍게 취급하는 것이 정말 소름끼친다"고 일침을 가했다.
 
진 교수는 19일 새벽 진보신당 당원게시판에 '이른바 비판에 대하여'란 제목의 글을 올리고 "추기경이 살아계셨을 때 뭔가 잘못된 언행을 했다면, 그때 비판을 했어야 한다"며 "지금 돌아가신 분이 또 뭘 할 수 있다고 비판을 하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비판은 그저 맘에 안 든다고 해서 하는 게 아니다. 그의 견해에 반대한다면, 반대하는 근거를 들고 그 견해만 반박하면 그만"이라며 "그것도 그의 발언이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을 크게 오도한다고 판단될 경우에 말이다"라고 주장했다.
 
진 교수의 이같은 일침을 김수환 추기경 선종 이후 불거진 비판 여론 때문. 앞서 진보진영 일각에선 김 추기경의 친일논란을 비롯해 국가보안법 폐지반대, 낙태 반대 등 비판적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진 교수는 "'낙태반대'는 교황청의 공식 입장이다. 그건 추기경 개인이 선택할 견해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들은 인간의 생과 사를 주관하는 것은 오로지 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는다. 근데 그것도 문제 삼아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좌파라면 종교에 반대해야 하는 것이냐.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대단히 덜 떨어진 좌파"라며 "지금이 무슨 칼 맑스가 살던 시대냐. 종교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다. 여러분의 알량한 정치의식이 그 물음에 해답을 줄 수 있다고 믿느냐"고 말했다.
 
진 교수는 '국가보안법 폐지반대'에 대해서도 "국보법 존치에 찬성하는 사람의 삶이라고 가치가 없는 게 아니다"라며 "설사 입에 조중동의 논리를 물고 다니는 사람이라 해서 그 사람의 삶 전체가 가볍게 취급받아야 하는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결국 님들이 하는 비판은 무슨 화용론적 맥락이나 사회적 유의미성이 있어서 하는 게 아니다. 한 마디로 그냥 인물평"이라며 "그의 인생에 대해 알면 얼마나 안다고 신문기사 쪼가리 몇 개 들어 그의 인생을 통채로 평하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진중권 교수 글 전문

이른바 비판에 대하여
 
이 게시판의 몇몇 분들께 말씀드립니다.
 
'낙태반대'는 교황청의 공식 입장입니다. 그건 추기경 개인이 선택할 견해의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이게 답답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황우석 사태 때 우리 사회에서 카톨릭이 거의 유일하게 난자를 이용한 줄기세포 연구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지요. 그 역시 교황청의 공식 입장입니다. 신부들 개개인이 선택할 문제가 아니라요. 이런 측면이 있는가 하면, 저런 측면도 있고, 원래 종교란 그런 겁니다. 그들은 인간의 생과 사를 주관하는 것은 오로지 신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믿습니다. 근데 그것도 문제 삼아야 하나요?
 
좌파라면 종교에 반대해야 한다고요? 저는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대단히 많이 덜 떨어진 좌파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 무슨 칼 맑스가 살던 시대입니까? 종교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문제입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삶의 유한성이 제기하는 문제에 대답하는 방식 중의 하나지요. 죽음 앞에서는 과학도 무력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알량한 정치의식이 그 물음에 해답을 줄 수 있다고 믿으세요? 바로 그렇기 때문에 배울만큼 배운 사람들도, 심지어 과학자들까지도 BC 4년의 기술 수준으로 이스라엘에서 최초로 처녀생식에 성공했다는 이야기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거죠.
 
비판할 것은 하자구요? 비판은 심심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거기에는 화용론적 맥락이 있어야 합니다. 추기경이 살아계셨을 뭔가 잘못된 언행을 했다면, 그때 비판을 했어야 합니다. 그것도 그의 발언이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을 크게 오도한다고 판단될 경우에 말이지요. 지금 돌아가신 분이 또 뭘 할 수 있다고 비판을 합니까? 93년 이후의 발언들이 맘에 안 든다구요? 비판은 그저 맘에 안 든다고 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그의 견해에 반대한다면, 반대하는 근거를 들고 그 견해만 반박하면 그만입니다. 그것도 그 견해가 표명된 바로 그 시점에서 말이지요.
 
결국 님들이 하는 비판은 무슨 화용론적 맥락이나 사회적 유의미성이 있어서 하는 게 아닙니다. 한 마디로 그냥 인물평이지요. 그 인물평일랑은 일단 장례부터 치르고나서 전기 작가들에게 맡겨두십시요. 그의 인생에 대해 알면 얼마나 안다고 신문기사 쪼가리 몇 개 들어 그의 인생을 통채로 평하겠다는 겁니까? 그러는 당신 인물은 얼마나 잘 났습니까? 굳이 인물평을 하겠다면, 천세를 누리다가 돌아가시기 직전에 여러분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시면서 하셔도 안 늦겠네요. 그러는 여러분은 김 추기경만큼 살 자신 있어요? 솔직히 말하면, 저는 그분만큼 살 자신 없습니다.
 
도대체 김수환 추기경이 무슨 잘못을 그렇게 많이 해서 추모를 해야 할 시기에 비판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옵니까? 70년대 80년대 그 엄혹한 시절에 운동권 끌어안아준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박정희한테 짓밟힐 때, 전두환한테 짖밟힐 때, 그나마 우리에게 보호막이 되어준 것이 김 추기경과 카톨릭 교회 아니었나요? 그때 저도 카톨릭으로 개종을 해서 영세를 받았습니다. 명동 성당에서 정부 비판하는 마당극 하고 나서 신부님들이 보호해주는 가운데 두 줄로 늘어선 형사들 사이를 빠져나오던 기억이 납니다. 거기에 대한 감사를 벌써 잊어야 하나요? 배은망덕도 유분수지...
 
그저 자신들의 이념에 100% 드러맞지 않는다고 해서, 한 사람의 인생을 그렇게 가볍게 취급하는 것이 정말 소름끼치네요. 국가보안법 존치에 찬성하는 사람의 삶이라고 가치가 없는 게 아닙니다. 설사 입에 조중동의 논리를 물고 다니는 사람이라 해서 그 사람의 삶 전체가 가볍게 취급받아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늘나라에 있다는 영혼저울의 한쪽에 허접한 이념 서적 몇 권 읽고 형성된 머리와 입을, 다른 한쪽에는 김추기경이 몸으로 살아온 인생을 올려놓는다면, 저울이 어느 쪽으로 기울지는, 웬만큼 머리가 안 도는 사람도 알 것이라 믿습니다.

ps.  
그러고 보니 제정구씨 생각나네요. 학생 시절 카톨릭 학생회 행사에 그 분이 연사로 오셨었지요. 그때 우리들은 대학3학년의 설익은 이념으로 그를 마구 질타했습니다. 변혁의 전망이나 혁명의 전략도 없이 그저 빈민을 돕는다는 알량한 휴머니즘 뒤로 숨어버린 당신과 같은 사람들이야말로 얄팍한 개량주의자일 뿐이다.... 철 들고 나서 얼마나 미안하던지. 다시 만나면 꼭 사과를 드리려고 했는데, 그만 돌아가셨지요. 내가 죽고 나서 행여 다시 뵙게 되면, 꼭 사과를 드릴 겁니다.

2009/02/19 [10:44] ⓒ 대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