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볼거리·할거리

괴산 청화산서 참나무 연리목 발견(연합)

말글 2009. 10. 19. 09:42

괴산 청화산 참나무 연리목
(괴산=연합뉴스) 민웅기 기자 = 충북 괴산군 청천면 백두대간인 청화산(靑華山.해발 984m) 등산로에서 발견된 수령 30년 정도의 참나무 연리목. 2009.10.19. <<괴산군청 제공>>
wkimin@yna.co.kr

(괴산=연합뉴스) 민웅기 기자 = 충북 괴산군 청천면 청화산(靑華山.해발 984m) 등산로에서 참나무 연리목이 발견됐다.

   19일 군에 따르면 이 연리목은 의상저수지에서 임도를 따라 갓바위재에 이르는 중간쯤에 있는데 최근 희망공공근로 사업인 백두대간 정화사업에 참여한 이태산(68.청천면 이평리)씨가 발견했다.

   수령 30년 가량 된 참나무 연리목은 아래 부분의 두 가지가 중심을 이루며 자라면서 나온 가지들어 붙은 'H'자 형태를 띠고 있는데 한 가지는 아래 부분이 가늘고 윗부분이 굵으며 다른 가지는 그 반대 모양을 하고 있다.

   군은 연리목 주위에 대한 청소 및 주변 정비를 실시, 등산객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청화산은 괴산군 청천면 삼송리와 경북 상주시 화북면, 문경시 농암면 경계에 위치, 백두대간을 이루는 산으로 산죽군락과 소나무가 많아 겨울에도 푸르게 보인다고 해 이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조선시대 실학자 이중환은 택리지에서 "청화산은 뒤에 선유동, 앞에는 용유동에 임해 있고 앞뒷 면의 경치가 지극히 좋음은 속리산보다 낫다"고 썼을 정도로 경관이 뛰어난 산이다.

   wkimi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9/10/19 08:59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