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운하 ‘李후보 최대공약’ 한나라 의견 대립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의 최대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놓고 당내에서 ‘시비’가 그치지 않고 있다. 대통령후보의 제1공약이므로 ‘혼연일체’가 돼 밀고나가는 게 당연해 보이지만 곳곳에서 다른 목소리가 들린다. 도대체 한나라당에선 대운하를 놓고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크게 네 갈래의 기류가 흐른다. 대운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 타당성, 환경 파괴 문제를 거론하며 “이제라도 접어야 한다”는 ‘반대론자’, “같은 이유로 사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신중론자’, “포기는 곤란하고 수정·보완하자”는 ‘중립적 찬성파’, “제2의 국운 융성을 이끌 프로젝트”라고 주장하는 ‘적극 찬성파’다.
바탕에는 대운하의 대선 득표력에 대한 엇갈린 시각도 자리잡고 있다. 적극 찬성파는 이후보의 ‘경제지도자’ 이미지와 50% 안팎의 지지율을 견인해온 1등 공신이 대운하이므로 포기는 어불성설이라고 역설한다. 이와 달리 소극적 찬성론자나 신중론자는 대운하의 ‘정치적 효용’이 떨어졌으니 앞세우지 말고 ‘조용히’ 갖고 가자는 쪽이다. 경우에 따라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후보의 핵심 참모인 이재오 최고위원과 이한구 정책위의장이 논쟁을 벌인 것은 현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후보 측근 중심의 적극 찬성파와 신중론자의 ‘대표선수’가 한판 붙은 셈이다.
이최고위원은 “국민이 잘 몰라 반대가 늘고 있는 것”이라며 “대운하의 장점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는 등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추석 연휴 때 자전거로 560㎞ 대운하 예정지를 다녀오기도 했다.
박승환 대운하 태스크포스팀장, 권경석·이병석·최구식 의원 등도 같은 입장이다. 이들은 “대운하 사업을 통해 물길을 정비하고 수해 방지도 할 수 있다”며 운하의 장점을 설파하고 있다.
영남권 한 의원은 “대운하가 지나는 지역의 의원은 무조건 찬성파에 가깝다”며 “개발과 이에 따른 땅값 상승에 대한 선거구민의 기대 때문에 반대를 할 수도 없다”고 전했다.
이정책위의장 등 신중론자와 수도권 의원이 상당수인 중립적 찬성파는 대운하 자체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전문가 토론 및 의원 설명회 등을 거쳐 대운하 공약을 어느 정도 선에서 추진할지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 중에는 공교롭게도 대운하가 통과하지 않는 지역의 의원이 많다. 지역민의 ‘무언의 압박’이 없다보니 상대적으로 대운하에서 자유로운 것이다. 소수이지만 반대론자들은 유승민 의원 등 박근혜 전 대표 경선캠프에 몸담았던 의원이 대부분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대운하 공약의 위상과 명칭을 두고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제와 바꾸면 헛공약 내놓은 것 같은 데다 홍보에도 어려움이 많으니 지금처럼 맨 앞에 놓고 가자”는 쪽과 “대운하가 개발시대와 토목을 연상시키므로 ‘한반도 물길 살리기’ 같은 친환경적 이름으로 바꾸자”는 쪽이 맞서고 있다. 이런 모든 논쟁은 15일 ‘한반도 대운하’ 정책의총에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다만 이후보와 ‘실세’ 의원들의 대운하 추진 및 명칭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크게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 한 당직자는 “수정·보완은 모르겠지만 ‘없었던 일’로 하거나 ‘전면 재검토’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재영기자〉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의 최대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놓고 당내에서 ‘시비’가 그치지 않고 있다. 대통령후보의 제1공약이므로 ‘혼연일체’가 돼 밀고나가는 게 당연해 보이지만 곳곳에서 다른 목소리가 들린다. 도대체 한나라당에선 대운하를 놓고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크게 네 갈래의 기류가 흐른다. 대운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적 타당성, 환경 파괴 문제를 거론하며 “이제라도 접어야 한다”는 ‘반대론자’, “같은 이유로 사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신중론자’, “포기는 곤란하고 수정·보완하자”는 ‘중립적 찬성파’, “제2의 국운 융성을 이끌 프로젝트”라고 주장하는 ‘적극 찬성파’다.
바탕에는 대운하의 대선 득표력에 대한 엇갈린 시각도 자리잡고 있다. 적극 찬성파는 이후보의 ‘경제지도자’ 이미지와 50% 안팎의 지지율을 견인해온 1등 공신이 대운하이므로 포기는 어불성설이라고 역설한다. 이와 달리 소극적 찬성론자나 신중론자는 대운하의 ‘정치적 효용’이 떨어졌으니 앞세우지 말고 ‘조용히’ 갖고 가자는 쪽이다. 경우에 따라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깔려 있다.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후보의 핵심 참모인 이재오 최고위원과 이한구 정책위의장이 논쟁을 벌인 것은 현 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후보 측근 중심의 적극 찬성파와 신중론자의 ‘대표선수’가 한판 붙은 셈이다.
이최고위원은 “국민이 잘 몰라 반대가 늘고 있는 것”이라며 “대운하의 장점과 필요성을 널리 알리는 등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추석 연휴 때 자전거로 560㎞ 대운하 예정지를 다녀오기도 했다.
박승환 대운하 태스크포스팀장, 권경석·이병석·최구식 의원 등도 같은 입장이다. 이들은 “대운하 사업을 통해 물길을 정비하고 수해 방지도 할 수 있다”며 운하의 장점을 설파하고 있다.
영남권 한 의원은 “대운하가 지나는 지역의 의원은 무조건 찬성파에 가깝다”며 “개발과 이에 따른 땅값 상승에 대한 선거구민의 기대 때문에 반대를 할 수도 없다”고 전했다.
이정책위의장 등 신중론자와 수도권 의원이 상당수인 중립적 찬성파는 대운하 자체에 반대하지는 않지만 전문가 토론 및 의원 설명회 등을 거쳐 대운하 공약을 어느 정도 선에서 추진할지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들 중에는 공교롭게도 대운하가 통과하지 않는 지역의 의원이 많다. 지역민의 ‘무언의 압박’이 없다보니 상대적으로 대운하에서 자유로운 것이다. 소수이지만 반대론자들은 유승민 의원 등 박근혜 전 대표 경선캠프에 몸담았던 의원이 대부분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대운하 공약의 위상과 명칭을 두고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제와 바꾸면 헛공약 내놓은 것 같은 데다 홍보에도 어려움이 많으니 지금처럼 맨 앞에 놓고 가자”는 쪽과 “대운하가 개발시대와 토목을 연상시키므로 ‘한반도 물길 살리기’ 같은 친환경적 이름으로 바꾸자”는 쪽이 맞서고 있다. 이런 모든 논쟁은 15일 ‘한반도 대운하’ 정책의총에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다만 이후보와 ‘실세’ 의원들의 대운하 추진 및 명칭에 대한 의지가 확고해 크게 달라질 것 같지는 않다. 한 당직자는 “수정·보완은 모르겠지만 ‘없었던 일’로 하거나 ‘전면 재검토’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재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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