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태그*포샵

[컴퓨터] 엑티브엑스로 엑티브엑스 잡기

말글 2007. 10. 24. 22:19
엑티브엑스로 엑티브엑스 잡기
2007/04/16 오 전 12:35 | m.탈컴맹팁(Tip)

☞(M.탈컴맹팁) : 얼마 전 언론보도에서 SKT "멜롱(?)" 핸드폰 음악파일 변환 서비스가 사용자 PC 기능을 원격으로 몰래 땡겨 쓰고 있었다고 났습니다만, 그것이 바로 엑티브엑스가 사라지지 않고 범람하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전에는 어디 뮤직사이트에서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 PC 를 몰래 땡겨 쓰다가 발각되어 문제가 되었었는데 마찬가지 .

 

▣ "설치하시겠습니까 ?" 엑티브엑스 프로그램의 주 목적은

그것이 설치되는 사람의 PC 를 무단점거하고 원격제어하는 것. 물론 MS 에서 처음 이 ActiveX 방식을 공개할 때는 그 목적 만은 아니었습니다. 넷스케이프 등의 "자바" 기능을 보고, 그게 탐나 비슷하게 만들어 뛰어든게 이 엑티브엑스였죠. 그런데 MS 가 윈도우즈 OS 까지 독점하고 있다보니, 넘지 말아야할 선을 아무 꺼리낌없이 쉽게 넘나들다 이렇게 까지 인터넷이 혼탁해지게 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엑티브엑스 잡는 엑티브엑스
그래서 가능하면 이 ActiveX 방식의 서비스는 어떤 서비스라도 "경계" 하고 멀리하려고 했지만... "뛰어난 성능에, 무료치료" 라는 이유 때문에, 엑티브엑스 방식이지만 어쩔수 없이  소개를 합니다. 써보니 진단/치료 효과가 매우 좋고, 그리고 무엇보다 "영어" 로 되어 있다는 이유때문에, 쓰고 싶어도 못쓰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 F-Secure " (에프 시큐어)
얼마 전, 모 보안 전문 기구에서 전 세계 보안관련 프로그램의 성능을 테스트 해 본 결과, 각 부문에서 등수 1,2,3 등 안에 모두 들었다는 소문난 제품입니다. 나중에는 유료로 바뀔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현재는 온라인 방식으로는 무료입니다. [지난번 글] 에서 주소는 소개가 되었지만, 다시 한번 더 적어보면 :
[  http://support.f-secure.com/enu/home/ols.shtml ]

제가 써 본 결과, 다른 프로그램들이 잡아내지 못하는 치명적인 것을 이 프로그램은 잡아 내더군요. 그러나 단점은 윈도우즈 98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과 매우 느리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빠른 프로그램들을 먼저 써서 간단하게 잡고, 그래도 안 될 때 맨 마지막으로 해 보는것이 좋을 것입니다. 물론, 그 이후에 쿠키등을 주로 잡는 AD-Aware 프로그램으로 한번 더 검사하면 더 좋겠죠.


 

영어 해설

 1 . 위쪽에서 소개된 링크를 클릭해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On-line Scanner 화면 맨 아랫쪽에 있습니다.





 2 . 저 버튼을 누르면 조그만 창이 하나 뜨는데,
아마도, 대부분 아래그림과 같이 인터넷 창에서 경고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MS 자기네가 만들어 팔아 놓고 어느날 갑자기 자기네가 차단하는 통에 세상을 시끄럽게 만들었던 바로 그 장면이죠. 


이때는, 상단의 노란 창에서 마우스를 살짝 클릭하고 있으면,
ActiveX 컨트롤 설치(C) ...  메뉴가 나옵니다. 엑티브엑스는 이젠 어떤 것도 못 믿겠다. 징글징글 하다... 싶으신 분들은 여기서 포기하시는게 현명합니다. 정말 피치못하게 꼭 이 기능을 써야만 하는 딱한 처지에 놓인 분들은 설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사/치료를 하고 나서 나중에 지울수도 있습니다.







 3 . 잠시후, 이런 것이 나오나요?
그러면 여기서 떨리는 손으로 "설치(I)" 를 하면 됩니다.


뭔가 인터넷으로 "다운로드" 되고 , 내컴퓨터에 "설치" 가 되는듯 싶다가,
아래 화면처럼 "Accept" 단추 글씨가 진하게 변해야 합니다.



이렇게 Accept 버튼의 글씨색이 진하게 변하지 않으면,
이 조그만 창을 닫고, 위의 1번에서부터 다시 해보면 됩니다. PC 와 인터넷 속도 그리고 해당 홈페이지까지의 인터넷 여건등이 좋지 못하면 제때 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시 해보면 제대로 될 것입니다. Accept 단추를 누르면,






 4 . 이렇게, 바이러스 악성코드 진단 모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Full 은 아주 세밀히 검사하지만 그만큼 많이 느리고,
Custom 은 각자가 검사 대상을 지정할 수 있게 폴더선택창이 나옵니다.
원하시는 대로 골라 잡으세요.






 5 . Custom 방식을 선택한 경우,
아래 그림처럼 각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조절이 가능한 것입니다.

PC 에 달린 하드디스크 전부다( =Scan Whole system ) 검사할 것인지, 아니면 특정 하드디스크 하나만 또는 그 아래 폴더 하나만( =Select folder ) 검사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고,
그리고 감염이 의심되는 프로그램파일만 검사할 것인지, 아니면 하드디스크 구석구석까지 모조리( =Scan all files ) "지독하게" 검사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클릭 클릭 하여 지정한 후,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합니다.





 6 . 여기서 생각보다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100% 가 될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려야 합니다. 무료인 대신, 인터넷 상으로 바이러스/악성코드 정보 데이타베이스를 매번 새롭게 다운로드 받아오느라 시간이 제법 걸립니다.


이때 만약,

이런 식으로 다운로드 실패 에러가 나면,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 3번 부터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 메신저나 동영상 음악 게임 등,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방해가 되니, 가능한 전부 종료시키고 다시 해보면 다운로드 중단된 지점부터 다시 시도할 것입니다.






 7 . 미리 말씀 드렸지요 ? 동작동작이 좀 굼뜹니다. 아래 그림처럼 이렇게 내컴퓨터 검사에 들어가, 하나하나 검사하는 내용이 보이면 그때부터 입니다. 대략 PC 에 들어있는 파일 갯수가 4 ~ 5만개 정도 되니 그 정도로 전체 시간을 추정해 보시면 될 것입니다. 물론. 어떤 분은 2십만개 정도까지 되는 분도 있기는 있습니다 ^^ 각자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를 것입니다.






 8 . 한참을 지난 뒤, 검사가 끝나면 :
아래 그림처럼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는지 그리고 스파이웨어( 악성코드 ) 가 발견되었는지 , 있다면 몇개나 발견되었는지 화면에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Automatic Cleaning 은,  바로 치료 해버렷 ! 이란 뜻이고,
그 아래 있는 I want to decide  ...( 글자가 잘 안보이는 군요 ^^;; item by item 인가 ? ) 는, 구체적으로 어떤 바이러스인지 확인 해보고 치료할 것인지 말 것인지 내가 선택하겠다 하는 방식 이므로, 굳이 바이러스 공부하실 분이 아니라면 위쪽의 Automatic 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그 아래 조그만 사각형 체크박스는,
이 결과를 개발사에 인터넷으로 전송하여 바이러스 연구에 도움을 줄 것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넘사스럽게" 많이 발견된 분들은 저렇게 체크를 푸는 것을 원치 않으실까....








 9 . 이렇게 Show Report 즉, 결과보기 화면이 나오면 모두 끝났다는 뜻입니다. 이제 이 창을 닫으셔도 되고, 아랫쪽의 Finish 버튼이나 또는 또 다시 다른 하드디스크나 또는 새로 한번 더 해보고 싶다면, New Scan 버튼을 누르시는 등...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검사를 다 해보고 나서 아무래도 찝찝하다... 이 프로그램은 삭제해 버리고 싶다 싶으신 분들은, [설치된 개체 지우는 법] 을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대개 불량스러운 엑티브엑스들은 여기서 지워도 잘 지워지지 않게 또 다른 작업을 걸어 놓았지만, 이 프로그램의 경우는 여기서 지우면 지워집니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바이러스 / 악성코드는 미리 원천차단할 수가 없습니다. 누군가 감염되어 전세계적으로 크게 사고소식이 전해져야 비로소 그때 연구하여 치료 및 차단 프로그램이 사후에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시작프로그램] 쪽에 아무리 "용한" 프로그램을 잔뜩 띄워 놓아도 아무 소용없습니다. 그것만 믿고 있다가는 매번 낭패를 당할 수 밖에 없으므로, 프로세서 킬러/존얼람 등으로 늘 "구조적" 으로 방어를 하고, 그리고 불필요하고 구리구리, 상스럽고 저질스러운 인터넷 콘텐쯔는 무조건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매번 "즐기고", 그렇게 즐기다 걸려서 매번 치료하고 ... 그러다 "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