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대운하 추진기획단’ 비밀 가동 | |
20여명 구성…건설업체와 수익성 확보방안 협의 유신코퍼레이션에선 기본 설계도 마무리 작업 | |
허종식 기자 황준범 기자 | |
이명박 정부의 한반도 대운하 사업 강행 움직임이 잇따라 포착되고 있다. 국토해양부 내부 보고서(<한겨레> 28일치 1면 참조) 외에 국토부는 이미 추진 전담조직을 비밀리에 가동하면서 대운하 사업 참여 제안서를 낼 민간 건설업체들과 수익성 확보 방안을 협의 중이다. 한 유명 설계사무소에서는 건설사 컨소시엄들이 의뢰한 설계도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이런 사실들이 드러나면서 대운하 사업 밀어붙이기가 4·9 총선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국토부는 지난 10일 직제개편을 하면서 건설수자원정책실 아래 6명의 팀원으로 운하 관련 법령 입안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운하지원팀’을 꾸렸다. 또 정부 과천청사 인근의 수자원공사 수도권지역본부 건물 3층에 ‘대운하 추진기획단’을 비밀리에 운영하고 있다. 20여명으로 짜인 이 기획단은 대운하 사업 제안서를 낼 민간 사업자들과 추진 일정, 수익성 확보 방안 등을 긴밀히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 내부 보고서를 보면, 이 기획단은 앞으로 대운하 건설·관리를 전담하는 ‘건설청’으로 확대·개편될 예정이다.
대운하 사업 제안서 작성을 위해 구성된 대형 건설업체들도 사업 추진을 기정사실화하면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손문영 현대건설 전무(대운하 민간컨소시엄 5개 건설사 간사)는 “경부운하 건설 제안서를 4월 말이나 5월 초에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한 건설사 간부는 “총선이 끝나면 들불이 번지듯 사업이 맹렬하게 추진될 것이다. 민간이 제출하는 사업계획서에는 기본계획 수준의 설계도가 첨부돼 올라간다. 현재 유신코퍼레이션 쪽에서 작업 중인데, 어느 정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미 경부운하 건설용 기본설계 작업이 완성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이 밖에 장석효 전 서울시 부시장이 이끄는 한반도대운하연구회도 외곽에서 대운하 추진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두고 강금실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나라당은 슬그머니 이번 총선에서 대운하 공약을 뒤로 뺐지만, 그렇다고 해서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며 “과반의 국민을 무시하고 밀어붙이려는 독선적이고 반민주적 행태에 대항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국가 중대사인 한반도 대운하 문제를 선거판에 끌어들여 표를 얻으려는 행동을 중단하라”며 “총선이 끝난 뒤 전문가들의 과학적 검토와 국민여론을 수렴해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운하백지화 국민행동’은 이날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획된 침묵 뒤에는 치밀한 계획이 있었다”며 “이런 계획은 청와대와 한나라당, 그리고 담당부처의 사전 조율 없이는 불가능한 것들”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도 논평을 내어, “정부는 여론 조작과 편법에 기대 대운하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과도한 도로운송 점유율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환경 등의 문제에서 장기적인 국가적 과제로 운하를 검토해야 한다는 견해에 변함이 없다”고 밝혀 대운하 사업 추진의지를 분명히했다. 한편,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여론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결정하겠다”는 원칙론을 되풀이했다.
허종식 선임기자, 황준범 기자 jong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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