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경부운하 수로터널 8곳으로 늘어 불안 증폭 | |
한겨레 ‘한반도운하연구회 노선안’ 입수 애초엔 2곳…남한강 3 조령 1 낙동강 4곳 고도 10m 낮추고 충주·문경리프트 하류로 | |
조홍섭 기자 | |
남한강과 낙동강을 잇는 경부운하 연결 구간의 구체적인 노선안이 모습을 드러냈다.
<한겨레>가 1일 입수한 한반도대운하연구회의 ‘대운하 터널노선안’을 보면, 충북 충주에서 경북 문경 사이에는 조령산 수로터널을 포함해 수로터널 8곳(길이 약 52㎞)이 건설된다.
대운하연구회가 작성한 새 노선안은 조령산 터널의 고도를 애초 제시했던 110m에서 105m로 낮추고 충주리프트와 문경리프트를 하류 쪽으로 옮겨, 고가수로의 길이를 대폭 줄였다. 또 생태계 파괴와 문화재 훼손 논란이 일던 달천 상류와 영강 상류를 굴착하지 않고, 대신 인공수로를 뚫어 우회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애초 두 곳이던 수로터널이 남한강 상류 구간에 세 곳, 조령산 한 곳, 낙동강 상류 네 곳 등 8곳으로 늘어났다. 여기엔 3㎞ 길이의 터널 등 1㎞가 넘는 큰 수로터널 세 곳이 포함된다.
또 남한강~낙동강 연결구간에는 길이 52㎞(남한강 쪽 13.27㎞, 조령산 터널 구간 21.88㎞, 낙동강 쪽 16.79㎞)에 폭 55m인 대규모 ‘산상 콘크리트 물길’이 세워지게 됐다.
대운하연구회는 이와 함께 상수원 대체 논란이 일던 팔당호의 취수장을 유지하기 위해 팔당호 북단에 우회수로를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 노선이 확정되면 경기 남양주시 능내면 다산문화 유적지는 팔당호의 섬이 된다. 또 경북 상주의 사벌면 낙동강에서는 물굽이를 자르는 단축수로와 회상보를 만들기로 해, 낙동강의 절경으로 꼽히는 경천대의 경관이 사라진다.
이 연구회는 이명박 대통령과 가까운 교수 등이 2006년 설립한 민간 연구소로, 여기서 나온 보고서가 정부 대운하 사업의 틀을 이루는 등 사실상 대운하 추진 쪽의 두뇌집단 구실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용신 운하백지화 국민행동 상황실장은 “시장에서 운하 물동량이 없다는 건 경쟁력이 없다는 얘기인데, 정부가 운하에 예산 지원을 해 수요를 만들겠다는 것인가”고 반박했다.
조홍섭 환경전문기자 ecothin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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