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2014.01.29 04:41
사회의 질(SQ) 조사에서 대도시는 교육·의료 등 제도역량이 높고, 군은 정치참여와 같은 시민역량이 대체로 높았다. 또 중소도시에는 범죄율·사망률 등 건전성이 높은 지역이 많았다. 하지만 종합 SQ지수가 높더라도 제도역량·시민역량·건전성 등에서 편차가 있어 살기 좋은 우리 동네를 만들기 위한 보완책이 요구된다.
서울 종로구는 종합 SQ지수에서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을 받아 전국 1위였다. 대구 중구와 경기도 과천시도 9점 이상을 받았다.
종로구가 1위에 오른 것은 제도역량에서 10점 만점(1위), 시민역량 8.88점(5위)을 받은 덕이 크다. 건전성 지수는 3.26점(208위)에 불과했지만 교육·의료·문화 등 풍부한 사회 인프라가 있고, 정치·시민운동 1번지에 걸맞은 다양한 시민사회 요소들을 갖췄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230개 지자체 중 종합 SQ지수가 가장 낮은 경북 영덕군은 제도역량이 1.03점에 불과해 228위였고, 시민역량과 건전성이 중간 이하였다. 다른 하위권 지자체도 비슷했다.
제도역량과 시민역량이 종합 SQ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종합 SQ지수 10위 안에 포함된 대구 중구·광주 동구도 제도역량이 뛰어나고 시민참여가 활발했다. 하지만 이들 지방자치단체의 건전성은 전국 꼴찌에서 1∼2위를 다퉜다.
공동연구를 수행한 동덕여대 정민수 교수는 28일 “종합 SQ지수가 높더라도 특정 영역이 크게 뒤떨어진다면 이상적인 지자체라고 하기 어렵다”며 “각 지자체들이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지자체를 벤치마킹하고 보완하는 데 SQ지수를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민역량은 전북 전주시가 10점으로 1위였고 이어 경기도 과천시, 대구 중구, 경기도 수원시, 서울 종로구, 인천 옹진군, 경남 함양군, 전북 무주군, 충북 단양군 등의 순으로 우수했다. 용산구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시민역량 하위 10위에 들어갔다. 비영리민간단체수나 자원봉사자등록률, 투표율 등이 낮았기 때문이다. 충남 계룡시는 건전성 지표에서 10점 만점을 받아 전국 1위였다. 인천 옹진군, 경기도 군포·과천시, 경북 울릉군, 경기도 용인·화성시, 전남 광양시 등이 상위권이었다.
엄기영 기자 eom@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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