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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소비경기지수 11월 1.7% 감소

말글 2020. 1. 7. 16:53

서울소비경기지수 111.7% 감소

- 무점포소매(15.0%의복·섬유·신발(12.0%) 소비 감소..종합소매, 가전제품 소비 증가로 전환, 숙박·음식점업 소비 호황 지속

 

2020. 1. 7.()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201911월 카드매출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서울소비경기지수를 발표하였다.

 

11월 서울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 하락하였는데,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소매업은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되었고, 숙박·음식점업은 10월에 이어 소비 증가를 보였다. 소매업 중에서는 무점포소매 및 의복·섬유·신발의 소비가 지난달에 이어 감소하였지만, 가전제품·정보통신, 종합소매, 문화·오락·여가가 10월 감소에서 11월 증가로 전환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모든 세부 업종(숙박, 음식점, 주점·커피전문점업)의 소비가 증가하며 10월에 이어 소비 회복세를 유지하였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은 여전히 소비 호조를 보이고, 동북권은 보합, 나머지 권역은 소비 부진이 계속되고 있으나 지난달에 비해서는 감소폭이 다소 축소되었다.

 

지난해 10월 대형 무점포소매업의 본사가 도심권으로 이전한데 따른 매출 영향이 지난달로 막을 내렸지만, 도심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여전히 증가세(15.7% 5.6%)를 유지하였다.

 

동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8%로 전월에 비해 감소폭이 둔화되었다. 음식료품·담배가 지난달에 이어 소비호조를 보였고 종합소매, 가전제품·정보통신, 문화·오락·여가의 소비가 증가로 전환되었다. 무점포소매, 의복·섬유·신발이 지난달에 이어 소비침체를 겪으면서 소매업은 감소세를 유지하였으나 전달에 비해 내림폭은 축소(-6.7% -4.1%)되었다. 숙박업이 전월과 달리 큰 폭의 증가로 전환(-1.8% 7.9%)되고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폭이 축소되면서 숙박·음식점업은 지난달 보합에서 증가로 전환(0.0% 1.5%) 되었다.

 

동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지난달 감소에서 11월에는 보합세(0.0%)를 보였다. 의복·섬유·신발, 종합소매, 기타가정용품의 지속된 부진과 무점포소매의 두 달 연속 하락에도 불구하고, 음식료품·담배, 문화·오락·여가의 소비 호황 및 가전제품·정보통신의 소비증가 전환에 힘입어 소매업은 하락폭이 감소(-1.3% -0.2%)되었다. 주점·커피전문점업이 지난달에 이어 소비호조를 보였고 숙박업이 큰 폭의 증가 전환(-1.8% 13.2%)으로 숙박·음식점업은 10월 감소에서 11월에는 증가(-0.1% 0.2%)를 보였다.

 

서남권의 소비경기지수는 6.2%로 지난달에 비해 내림폭이 축소되었다. 의복·섬유·신발 및 무점포소매를 포함한 다른 소매업종에서의 소비가 부진하였지만, 음식료품·담배의 소비호황 지속, 가전제품·정보통신이 증가로 전환되면서 소매업은 내림폭(-12.7% -9.4%)이 둔화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다시 소비 감소로 전환되었고 주점·커피전문점업의 감소폭 확대로 인해 지난달 보합에서 이달 소폭 감소세(숙박·음식점업 -0.6%)로 전환되었다.

 

서북권의 소비경기지수는 2.0%로 지난달(-2.9%)에 비해 감소폭이 축소되었다. 음식료품·담배의 소비 호황 지속, 종합소매의 소비 증가로 전환되면서 소매업은 내림세가 완화(-6.5% -4.3%)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숙박업이 증가를 유지하면서 지난달과 같이 소비 증가(0.9% 0.4%)를 보였다.

 

이번 연구를 맡은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조달호 선임연구위원은 “201911월에는 숙박 및 음식점업의 소비호조로 인해 서울의 소비경기가 지난달보다 감소폭이 다소 줄어들었다. 그렇지만 의복·섬유·신발, 가정용품에 대한 소비지출 감소와 무점포소매업의 부진으로 감소세에서 벗어나진 못했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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