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의정☆자치행정

서울시의회, 대한민국 지방분권 기원 담은 민주공화정 서랍전 개최

말글 2020. 1. 14. 21:14

서울시의회, 대한민국 지방분권 기원 담은 민주공화정 서랍전 개최

- 115일부터 21일까지 시민청갤러리에서 기획전시,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헌장 등에 담긴 지방분권의 역사를 살펴볼 소중한 기회

 

2020. 1. 14.()

 

서울시의회와 사단법인 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새로운 백년, 지켜야 할 약속민주공화정 서랍115()부터 121()까지 서울시청 지하 시민청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1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임시정부 임시헌장, 임시의정원 문서 등 역사적 자료를 공개·전시하여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의 시작을 돌아보고 자치분권 실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자 하는 의미로 기획되었다.

 

전시회는 역사적 자료 및 조소앙 선생을 비롯한 임시정부 요인들의 어록 등을 통해 일제강점기 선조들이 이루고자 했던 민주공화정에 대한 염원을 살펴보고, 광복 이후 헌정사 속에서 민주주의와 지방자치가 걸어온 발자취를 대한민국 역대 헌법개정안, 김대중 대통령 사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행사에 대해 김정태 서울시의회 지방분권TF단장(영등포2)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부터 시작된 지방분권의 역사가 오늘날에는 오히려 퇴보한 것이 현실이라며, “민주공화정 전시를 통해 선조들이 생각했던 민주주의와 민주주의의 꽃인 지방의회의 발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행사 첫날인 115일에는 서울특별시의회 신원철 의장을 대신하여 김생환 부의장 등 주요 내빈과 독립유공자, 후원기관장 등이 참석하는 개막행사가 예정되어 있으며, 곧이어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민주공화제라는 주제로 한시준 단국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의 토크콘서트가 준비되어 있다.

 

개막행사는 오전 10시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갤러리, 토크콘서트는 오전 11시 서울시청 지하2층 바스락홀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전혜숙, 대통령소속자치분권위원회,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교육청이 후원하고 서울특별시의회와 사단법인 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가 주관한다.

 

문의 / 입법담당관 지방분권지원팀(02-2180-8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