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바로알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강경근 상임위원 취임

말글 2009. 12. 18. 10:26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강경근 상임위원 취임
-구욱서, 김진권 중앙선관위 위원 지명

 

2009. 12. 18.(금)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승태)는 김호열 위원의 후임으로 대통령이 12월 10일자로 임명한 강경근(姜京根, 53세) 위원을 12월 14일 전체위원회의에서 상임위원으로 호선하고 취임식을 가졌다.
  
강경근 상임위원은 제물포고등학교와 고려대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1985년 숭실대학교 법과대학 조교수로 재직한 후 같은 대학 법과대학 학장을 거쳐 지금까지 같은 대학 교수로 있으면서 국무총리행정심판위원회, 법제처 정부입법자문위원회 등 각종 정부 위원회 위원과 헌법포럼 공동대표 및 한국공법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여 왔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손기식·오세빈 위원의 후임으로 구욱서(具旭書, 54세) 대전고등법원장과 김진권(金鎭權, 59세) 서울동부지방법원장을 12월 10일 대법원장으로부터 지명·통보 받았다.
  
구욱서 위원은 대구상업고등학교와 경북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고시 18회에 합격한 후 대법원 재판연구관, 사법연수원 교수, 서울행정법원 부장판사, 특허법원 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남부지방법원장을 거쳐 현재 대전고등법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진권 위원은 전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고시 19회에 합격한 후 대법원 재판연구관, 수원지방법원 평택지원장, 광주고등법원 부장판사,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 대전지방법원장, 수원지방법원장 거쳐 현재 서울동부지방법원장으로 재직 중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은 헌법 제114조의 규정에 따라 대통령이 임명하는 3인, 국회에서 선출하는 3인,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3인 등 모두 9인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정리 - '바른 선거와 깨끗한 나라'  이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