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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월계1교~의정부시 상습정체구간 숨통

말글 2020. 12. 28. 20:44

동부간선도로, 월계1~의정부시 상습정체구간 숨통

- 송아량 시의원, 월계1~의정부 시계 구간 성수방면 3차로 30일 완전 개통..“진입로 변경에 따른 혼선·정체 감소대책 강구해야

 

2020. 12. 28.()

 

동부간선도로 상습 교통정체구간으로 악명 높았던 의정부 시계~월계1교 구간의 성수방면 3차로가 30일 완전 개통되어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송아량 서울시의원(도봉4)에 따르면, 서울시는 13년에 걸친 공사 끝에 동부간선도로 성수방면 의정부시계~월계1교 구간 확장공사를 마무리 하고 오늘 300시부터 개통한다. 6.85km 구간(재정 1.4km, 광역도로 5.45km) 3.98km 구간은 4개의 지하차도로 연결된다.

 

서울시는 지난 200710월 동부간선도로 상습정체구간인 서울 월계1교에서 의정부 시계까지 6.85km 구간을 기존의 왕복 4차선에서 6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당초 2012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었으나, 인근지역 민원과 사업계획 변경(도봉지하차도 연장, 방음벽 형식 변경) 등의 사유로 완공시점을 2112월로 연기했다. 이에 따라 동부간선도로 의정부 방면은 상계동과 월계동을 잇는 하계교를 철거한 후 2021년 말 개통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약 5,245억 원 규모이다.

 

사업 초기 상계교~창동교 구간의 일부를 지하화 하는 것으로 설계되었으나, 지하화 구간이 월계1~상계교 구간으로 변경되면서 초안산지하차도(402m), 도봉지하차도(2,990m), 장암지하차도(400m), 상도지하차도(190m)가 건설되었다. 지하차도 구간에는 화재 시 안전을 위한 자동화재 탐지설비, 자동 물 분무시설, 에어커튼, 측류송풍기 등 최첨단 방재시설과 공기정화 장치가 운용될 예정이다.

 

동부간선도로의 확장과 구조변경에 따라 일부 진입로도 변경·폐쇄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기존 상계교(상계10단지, 임광·대림 앞), 창동교(노원구청 앞), 녹천교(마들스타디움)에서 성수방면 진입로는 폐쇄된다. 상계교에서 성수방면 동부간선도로로 진입하려면 자운고등학교 앞 진입로를, 창동교 및 녹천교 이용자들은 마들로를 통해 초안산 앞(창동 주공 17단지) 앞 진입로를 이용할 수 있다.

 

송아량 의원은 성수방면 3차로 개통으로 병목구간 교통정체가 심각했던 동부간선도로의 숨통이 다소나마 트일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내면서도 한편으로는 도로구조 변경에 따른 혼선과 진입로 주변지역 교통정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자운고등학교 앞 진입로 주변은 평상시 상습 교통정체지역으로 동부간선도로 진입차량까지 몰릴 경우 혼잡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는 것이 송의원의 설명이다.

 

한편,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 구간 중 일부(노원구 상계8~의정부시계 구간, 479m)에는 도로소음 차단기능과 함께 전력 생산이 가능한 태양광 방음터널이 설치되었다. 이곳에서는 연간 83kWh의 전력이 생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3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서울시는 태양광 방음터널을 통해 연간 약 367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132,120그루의 나무를 심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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