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06년부터 매년 상․하반기별로 만 15세 이상, 6개월 이상 버스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약 2만 2천 명의 승객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1만3천 명, 마을버스 8천 명, 공항버스 7백 명)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는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신뢰성, 크게 4개 항목으로 나눠 진행됐다.
<시내․마을․공항버스 모두 '쾌적성'에 최고점, '안전성' 부문 만족도 모두 올라>
조사 결과 전반적인 만족도는 시내버스 80.79점, 마을버스 79.35점으로 전년 대비 각각 0.70점, 1.77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버스에 대한 만족도는 최근 2년간 가파르게 상승해 시내버스 만족도와의 점수 차가 1점대로 좁혀졌다.
한편 공항버스는 80점대 후반으로 전반적인 만족도는 시내․마을버스에 대비해 높은 편이나, ’14년 이래 조금씩 하락하고 있다.
부문별로 보면 시내·마을·공항버스 모두 쾌적성 > 신뢰성 > 편리성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성은 부문별 고득점 순에서는 밀려났지만, 시내·마을·공항버스 모두에서 작년 대비 만족도가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마을버스는 ▴쾌적성 ▴신뢰성 부문에서 각각 3점 이상 올라 상승세가 두드러졌고, 시내버스도 ▴편리성과 ▴안전성 ▴신뢰성 부문이 전년 보다 1점 이상 상승했다. 공항버스는 ▴안전성이 소폭 상승하고, 나머지 분문은 감소했다.
<분야별 만족도 조사 결과>
구분 | 전반적 만족도 | 쾌적성 | 편리성 | 안전성 | 신뢰성 | |||||
‘16년 | ‘15년 | ‘16년 | ‘15년 | ‘16년 | ‘15년 | ‘16년 | ‘15년 | ‘16년 | ‘15년 | |
시내 버스 | 80.79 | 80.09 | 81.60 | 81.17 | 80.98 | 79.82 | 80.62 | 78.86 | 81.36 | 80.31 |
+0.70 | +0.43 | +1.16 | +1.76 | +1.05 | ||||||
마을 버스 | 79.35 | 77.58 | 80.41 | 76.31 | 79.47 | 78.21 | 79.17 | 77.37 | 80.32 | 76.52 |
+1.77 | +4.10 | +1.26 | +1.80 | +3.74 | ||||||
공항 버스 | 87.01 | 88.19 | 88.49 | 89.03 | 87.73 | 88.30 | 87.58 | 87.50 | 87.85 | 87.95 |
-1.18 | -0.54 | -0.57 | +0.08 | -0.10 |
<시내버스 난폭운전 등 안전기준 강화, 마을버스 운전기사 교육 보강 실시>
서울시는 ’16년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항목을 집중 보완할 계획이다.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는 시내․마을․공항버스 모두 상승했지만, 시내버스의 경우 타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됨에 따라, 난폭운전금지 등 버스 안전운행 기준을 더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에서는 난폭운전 금지, 친절운행 준수, 정류소 정차범위 준수 등의 기준을 강화하여, 사업개선명령을 고시하였으며, 운행기록을 활용하여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난폭운전근절을 위한 운수회사·운수종사자의 지도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마을버스는 ‘마을버스 BIT’ 시범설치를 통해 이용시민들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승객 승차 확인 후 운행’, ‘교통법규 준수’ 등 운전자 교육도 보강 실시할 계획이다. 그 밖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버스 승객 승하차시 안전 확보, 운수종사자 정기 친절교육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있었다. 시내버스, 마을버스 모두 교통법규 준수, 교통약자 안전 확인 및 불편사항 처리 부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버스 서비스만족도 조사결과 만족도가 낮은 부분과 시민들의 개선요구 사항을 중점 관리하여 버스 서비스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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