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과학☆건강

콜레스테롤 수치, 이상지질혈증의 주범 콜레스테롤은?

말글 2020. 7. 8. 14:52

콜레스테롤은 이상지질혈증의 주범

 

2020. 7. 8.()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중에 지질 또는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상태로 이는 다음의 경우를 말한다.

 

나쁜 콜레스테롤(저밀도콜레스테롤, LDL)이 많은 경우, 중성지방이 많은 경우, 좋은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 HDL)이 낮은 경우,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로 혈류 내에 콜레스테롤이 과다하면 동맥경화의 주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과 중풍, 뇌졸중,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 질환의 유발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은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1차성은 지방 위주의 식생활, 운동부족, 과도한 음주, 유전적인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는 원발성 고지혈증을 말하며, 2차성은 갑상선기능저하증, 만성간질환, 신증후군 등의 기저질환 또는 임신, 약물 복용 등에 의해 유발되는 고지혈증을 말한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지방성분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아져 혈관 벽에 쌓이면 동맥 내부에 끈적끈적하게 붙어있는 고지혈증으로 연결되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혈관이 좁아져 심장과 뇌에 적절한 혈액을 공급하지 못해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이 발생하며, 혈액 속 다른 지방성 물질과 혈관 내벽에 쌓이면 혈관을 두껍게 하고 경화시켜 결국은 혈관을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중병으로 발전한다.

 

생활 속에서 이상지질혈증을 개선하는 방법

<식이요법>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 달걀노른자, 작은 새우와 오징어 등 연체동물, 돼지고기, 소고기, 동물성기름, 버터의 과다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동물성 지방 대신 생선 기름과 옥수수, 땅콩, 잇꽃 기름, 콩기름과 같은 불포화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연어, 참치, 고등어, 꽁치, 청어 등의 바닷고기에서 나오는 기름이 HDL 수치를 높이고 동맥경화로 진행되는 것을 지연·감소시킨다. 또한 정제된 흰빵, 흰쌀과 같은 단순당은 피하고 통밀, 현미 등의 복합당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운동>

100m 전력질주 같은 고강도 운동보다,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 3일 이상의 걷기, 수영, 줄넘기, 등산과 같은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금연, 금주, 생활습관 개선>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위험요인이 많지 않거나 아주 높은 고지혈증이 아니라면 3개월정도 적절한 식사와 유산소 운동, 금연, 금주, 생활습관을 개선한 후 약물의 복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