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의정☆자치행정

서울시의회, 현장민원담당관 신설..‘시민 곁에서 직접 소통하는 의회로’

말글 2025. 1. 2. 18:03

서울시의회, 현장민원담당관 신설..‘시민 곁에서 직접 소통하는 의회로

- ‘2511일부터 현장민원담당관 신설, 3개 팀 13명 규모로 확대 개편...기존 정책지원담당관 산하 팀 단위 조직에서 독립 부서로 승격...현장 중심의 적극적 민원 해결로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 구현

 

2025. 1. 2.()

 

서울특별시의회(의장 최호정)가 시민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하기 위해 202511일자로 현장민원담당관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제11대 후반기 최호정 의장 취임 이후 첫 번째 조직 혁신으로, 기존 정책지원담당관 산하의 1팀 단위(4)로 운영되던 민원 조직을 1담당관 3팀 체제로 대폭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장민원담당관 산하에는 현장민원총괄팀, 행정민원팀, 기술민원팀으로 총 3개 팀을 두고, 각종 민원의 접수와 처리, 사후관리, 재발방지와 제도개선 등을 위한 통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서울시민들의 민원창구를 일원화하여 접근성을 더욱 강화시키고, 민원현장 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주요 업무는 의회 민원처리 업무계획 수립 각종 민원의 접수·처리·사후관리 현장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민원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 등이다.

 

최호정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은 "현장민원담당관의 신설은 시민이 어려울 때 제일 먼저 찾고 기댈 수 있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시민을 현장에서 직접 만나 밀접하게 소통하고 민원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