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서울시를 2010년 꼭 가봐야 할 “세번째” 도시로 선정
- 서울, 뉴욕타임즈가 꼽은 2010년 꼭 가봐야 할 곳. 아시아 최상위 랭크
- 세계디자인수도 활용한 서울 마케팅, 대한민국 위상 업그레이드에 박차
2010. 1. 11.(월)
뉴욕타임즈가 2010년 꼭 가봐야 할 곳 중 세번째로 서울시를소개했다.
1월10일자 뉴욕타임즈는 2010년 꼭 가봐야 할 도시나 국가 31곳(The 31 Places to Go in 2010)을 추천하며 스리랑카, 아르헨티나의 파타고니아 와인밸리에 이어 ‘2010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을 꼽았다.
아시아 도시로는 상하이가 열두번째로, 쿠알라룸푸르가 서른번째로 소개됨에 따라 서울이 최상위에 랭크됐다. 도쿄, 베이징, 홍콩 등의 도시는 선정되지 못했다.
“도쿄는 그만 잊어라. 디자인 마니아들이 지금 서울로 가고 있다.”는 파격적인 추천의 변으로 시작한 이번 기사에서는 서울이 매력적인 카페와 레스토랑 뿐 아니라 훌륭한 아트 갤러리들, 세계적인 디자이너 부티크와 패션 명소 등을 즐길 수 있는 도시이며 세계의 디자인 마니아들이 서울에 푹 빠져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기사에선 서울에선 올 한 해 동안 다채로운 전시회와 행사가 펼쳐질 것이고, 9월 17일부터 10월 7일까지 열릴 3회 서울디자인한마당(Seoul Design Fair)을 세계디자인수도 행사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라 기대감을 나타내는 한편, 작년에 열린 서울디자인마당은 250만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첫번째로 소개된 스리랑카는 오랜 내전의 상흔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풍요한 문화자산을 가진 곳, 야생동물의 천국이자 환상적인 해변과 최고급 호텔을 즐길 수 있는 곳이라 묘사됐다.
두번째로 파타고니아 와인 밸리는 피노누아, 말벡 등 우수한 품종의 포도로 제조된 와인과 스마트한 디자인의 와이너리, 그리고 포도밭으로 둘러싸인 특별한 리조트와 스파를 즐길 수 있다고 소개됐다.
서울시는 올해가 2012년까지 이어지는 한국방문의 해를 시작하는 해이자 세계디자인수도, G20 정상회의 등 기념비적 행사를 앞두고 있는 해인만큼, 이 시점에서 뉴욕타임즈 같이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진 매체가 서울을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한 것은 세계인이 서울을 주목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2010년을 세계무대에 서울의 매력을 알리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절호의 기회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세계디자인수도의 해인 2010년 한 해 동안 ‘세계디자인수도’라는 타이틀을 사용해 서울 마케팅 활동을 전해, 디자인도시로서의 서울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나아가 대한민국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이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 서울은 디자인 도시라는 브랜드를 선점하고, 도시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하면서 세계 선진도시들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하고, “디자인이 도시를 쾌적하고, 편리하고, 안전하게 해 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디자인이 도시를 먹여 살리는 시대인 21세기에 우리서울이 전 세계가 인정하는 ‘디자인중심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디자인계와 경제계가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어윤대 국가브랜드위원회 위원장은 서울의 세계디자인수도 선정은 우리나라의 국가브랜드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면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국격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 국가 브랜드위원회과 함께 협력해 나가자는 의지를 피력했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디자인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도시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서 디자인을 꼽았으며, 그동안 디자인 시정으로 인해 서울의 경쟁력이 향상되었다고 했다.
향후, 서울시는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 서울을 활용, 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기업체의 다양한 마케팅 매체 등을 통해 세계디자인수도서울을 국내․외에 홍보하고,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뉴욕타임즈 기사 원문>
3. Seoul
Forget Tokyo. Design aficionados are now heading to Seoul.
They have been drawn by the Korean capital’s glammed-up cafes and restaurants, immaculate art galleries and monumental fashion palaces like the sprawling outpost of Milan’s 10 Corso Como and the widely noted Ann Demeulemeester store-an avant-garde Chia Pet covered in vegetation.
And now Seoul, under its design-obsessed mayor, Oh Se-hoon, is the 2010 World Design Capital. The title, bestowed by a prominent council of industrial designers, means a year’s worth of design parties, exhibitions, conferences and other revelries. Most are still being planned (go to wdc2010.seoul.go.kr for updates). A highlight will no doubt be the third annual Seoul Design Fair (Sept. 17 to Oct. 7), the city’s answer to the design weeks in Milan and New York, which last year drew 2.5 million people and featured a cavalcade of events under two enormous inflatable structures set up at the city’s Olympic stadium.-Aric Chen
<취재 - '바른 선거와 깨끗한 나라' 이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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