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준삼 기자 = 교육과학기술부가 학생들의 독도 교육을 체계화한다는 취지에서 사실상 첫 `독도 교육과정'을 일선 학교에 시달했다.
특히 교과부의 이번 지침은 이달 말 일본 정부가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교과서들을 대거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나와 관심이다.
◇독도교육 목표·교육내용 제시 = `독도교육 내용체계 안내 및 활용 협조'라는 제목으로 지난달 28일 전국에 전파된 공문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독도 관련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우선 교육목표를 `독도의 중요성 알기'라고 명시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독도 지명(돌섬, 독섬)의 유래, 독도의 옛 이름(우산도, 자산도, 삼봉도, 가지도), 독도의 명칭(리앙쿠르, 다케시마) 등을 교육하도록 요청했다.
행정구역, 수리·지리적 위치(지도·지구본·구글맵 등에서 찾아보기, 울릉도와 오키섬으로부터의 거리 비교, 울릉도와 독도 가는 법), 해저지형·3차원 시뮬레이션 정보, 독도에 서식하는 동식물(괭이갈매기, 바다사자, 해국, 사철나무), 수산자원과 지하자원 등도 교육할 것을 제시했다.
중학교에서는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안용복 조사보고서', `울릉도 쟁계' 등의 국내외 사료, `시마네현 고시 제40호', `다케시마의 날' 등을 통해 독도가 우리 영토인 근거와 일본 주장의 허구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교육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경찰청 독도 경비대', `독도를 지키기 위한 활동' 등을 통해 실효적 지배의 의미도 구체적으로 파악하도록 했다.
고등학교에서는 `신증동국여지승람', `정상기의 동국전도', `만기요람', `태정관 문서', `일러전쟁실기'의 한국전도 등 한국, 일본 문헌 등을 통해 독도 수호의 의미를 파악하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활동, 시민운동 등을 통해 독도 수호 참여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미래 지향적인 한일 협력 관계 구축을 위한 활동방안을 모색한다'는 내용도 명시해 독도 관련 교육이 절대 일방적이고 배타적인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도록 구성했다.
◇`독도 교육과정' 지침 배경은 = 관련 지침은 외형적으로 `협조요청' 공문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사실상 정규 교육과정 성격을 띠고 있다.
현재 교육과정은 `국가교육과정', `시도 편성·운영 지침', `학교 교육과정' 등으로 세분화되는데 공문은 일선 단위학교가 스스로 교육과정에 반영해 운영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부는 특히 공문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 및 시도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개발시 각 학교급별, 학년별 독도교육 내용의 성취기준과 목표를 제시할 때 독도교육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한다"고 명시했다.
교과부는 이번 지침이 작년 8월 전국 시·도부교육감 회의에서 교육청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에 독도 관련 교육을 명기할 것을 권장한데 따른 후속조치라는 입장이다.
시도별 편성지침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는데 지침이 추상적이어서 구체화할 필요성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검정을 앞두고 지침이 시달된 배경에 대해서도 "원래는 작년 말에 공문을 시행할 계획이었는데 개발시점이 약간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교육계 일각에서는 이번 `독도 교육과정'이 일본의 역사교과서 검정 움직임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과 어느 정도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올해 중학교 교과서 검정에서 지유샤와 이쿠호샤 등 보수 성향의 출판사들이 모두 신청했고 일본 정부도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는 교과서들을 대거 통과시킬 가능성이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둔 일종의 `포석'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js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1/03/03 05:32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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