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 자유정책연구원 연간활동실적(2008년도)
1. 일반현황
가. 사무소
소 재 지 |
설치형태 |
비고 | |||
연구소 소유 |
당소유 |
임차 |
기타 |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4-14 용산빌딩 4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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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주」 1. 「기타」는 중앙당의 부속시설(당원교육시설 등)을 말합니다.
2. 설치형태의 어느 하나에 “v"표시를 합니다.
나. 인 력
연 구 원 수 |
직 원 수 |
비 고 |
14 |
11 |
|
「주」 연구원과 직원수는 월평균 숫자를 기재합니다.(소숫점 이하 절상)
다. 활동경비 (단위 : 천원)
수 입 |
지 출 |
잔액 |
비 고 | ||
정당지원금 |
기타수입 |
계 | |||
591,000 |
10,677 |
601,677 |
498,293 |
103,384 |
|
2. 주요 활동 실적
가. 연구․개발실적
연구기간 |
연구분야 |
주 제 |
연구방법 |
비 고 |
2008.5.8~5.16 |
환경노동 |
비정규직법 개정의 쟁점과 정책방향 |
자 체 |
|
2008.5.23~5.30 |
보건복지가족 |
고령화 현황 및 정책방향 |
자 체 |
|
2008.6.1~6.30 |
농림수산식품 |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의 문제점과 정책방향 |
자 체 |
|
2009.6.9~6.13 |
농림수산식품 |
푸드뱅크 운영활성화 방안모색 |
자 체 |
|
2008.6.23~6.26 |
지식경제 |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현황과 강화방안 |
자 체 |
|
2008.7.3~7.11 |
교육과학기술 |
대학등록금의 원인과 해법 |
자 체 |
|
2008.7.14~7.18 |
외교통상통일 |
이명박정부 대북정책의 평가와 정책방향 |
자 체 |
|
2008.7.16~8.6 |
외교통상통일 |
한국 권력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자 체 |
|
2008.8.10~10.24 |
행정안전 |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평가와 정책방향 |
자 체 |
|
2008.8.16~8.20 |
지식경제 |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현황 및 방안모색 |
자 체 |
|
2008.8.27~10.31 |
행정안전 |
강소국 연방제의 구상 및 검토과제 |
자 체 |
|
2008.9.1~9.10 |
기획재정 |
가계부채 현황 및 향후 전망 |
자 체 |
|
2008.9.8~9.12 |
기획재정 |
통화스와프의 개념과 기대효과 |
자 체 |
|
연구기간 |
연구분야 |
주 제 |
연구방법 |
비 고 |
2008.9.16~9.18 |
기획재정 |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
자 체 |
|
2008.9.22~9.29 |
교육과학기술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개념과 정책방향 모색 |
자 체 |
|
2008.9.29~10.7 |
기획재정 |
공기업 민영화의 현황과 쟁점과제 모색 |
자 체 |
|
2008.10.7~10.21 |
국토해양 |
수도권 규제완화의 문제점과 파급효과 |
자 체 |
|
2008.10.15~11.3 |
농림수산식품 |
쌀소득직불금의 문제점과 제도개선 방안 |
자 체 |
|
2008.10.31~11.5 |
문화관광 방송통신 |
통신비밀 보호를 위한 정책방향 |
자 체 |
|
2008.11.2~11.4 |
문화관광 방송통신 |
사이버모욕죄의 문제점 및 정책방향 제시 |
자 체 |
|
2008.11.6~11.11 |
외교통상통일 |
미국 신정부 출범 후 북핵문제의 향후진로와 전망 |
자 체 |
|
2008.11.12~11.14 |
기획재정 |
이명박 정부의 부동산세제 개편방향과 평가 |
자 체 |
|
2008.11.18~11.21 |
환경노동 |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실태 및 정책방향 |
자 체 |
|
2008.11.25~12.2 |
정보 |
국정원법 개정의 문제점과 입법방향 |
자 체 |
|
2008.12.5~12.23 |
문화관광 방송통신 |
신문·방송 겸영의 쟁점과 국제비교 |
자 체 |
|
2008.12.10~12.16 |
보건복지가족 |
존엄사 해결을 위한 정책방향 |
자 체 |
|
별 첨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26 부.
나. 토론회 등 개최실적
개최명 |
일 시 (기간) |
장 소 |
주 제 |
주 요 내 용 |
비고 |
정책 토론회 |
08.5.6 |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 |
쇠고기개방으로 검역주권확보와 축산업 피해대책 |
∙검역조건 논의 ∙광우별 발생시 국회논의 ∙수입에 따른 축산업 피해구제 |
|
정책 토론회 |
08.7.10 |
국회 귀빈식당 |
대학등록금 1천만원 시대, 해법은 무엇인가? |
∙대학등록금 현황 및 문제점 ∙인상논쟁의 쟁점 ∙대학등록금 해결방안 모색 |
|
공청회 |
08.7.28 |
국회 귀빈식당 |
교섭단체 의석수 완화를 위한 공청회 |
∙원내교섭단체의 최저의석수의 적절성 ∙교섭단체 구성요건의 개혁방향 ∙대의제 하에서 3당 의미·역할 |
|
정책 토론회 |
08.8.22 |
국회 도서관 |
헌법의 바람직한 개헌방향 모색 |
∙권력구조 개편의 방향 ∙현행 기본권의 개편방향 ∙기타 쟁점 관련 개편방향 |
|
정책 토론회 |
08.9.24 |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 |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방안모색 |
∙대·중소기업간 양극화 현황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실태 ∙성공사례 분석 |
|
정책 토론회 |
08.10.27 |
국회 헌정기념관 |
강소국 연방제 대토론회 |
∙강소국 연방제의 이념 및 특징 ∙강소국 연방제의 검토과제 |
|
정책 토론회 |
08.11.10 |
국회 귀빈식당 |
쌀직불금 국정조사 및 제도개선의 위한 토론회 |
∙쌀직불금 부당수령의 원인 ∙쌀직불금 부당신청 실태 ∙쌀직불제 개선방향 |
|
정책 토론회 |
08.12.3 |
국회 의원회관 회의실 |
부동산세제 개편방안 |
∙정부의 부동산 감세 문제점 ∙보유세 개편방향 및 과제 |
|
다. 교육․연수활동
교육․연수명 |
일 시 (기 간) |
장 소 |
주요내용 |
비 고 |
정책 워크숍 |
08.7.3~7.4 |
경기 양지리조트 |
∙정기국회 관련 과제점검 ∙정책개발방안 모색 ∙정책정당으로써 역할탐색 |
집합교육 |
여성당원 연석회의 |
08.7.23~7.24 |
대전 계룡스파텔 |
∙여성당원의 역할·활동방향 ∙여성당원간 결속력 강화 ∙여성정책 개발·지원 |
집합교육 |
핵심당원 연수 |
08.8.28~8.29 |
대전 스파피아호텔 |
∙바람직한 정당활동 ∙정당체제의 국제비교 ∙정당법·선거법 해설 |
집합교육 |
지역당원 연수 |
08.10.9~10.10 |
충북 수안보 |
∙자유선진당의 역할 및 진로 ∙시도당의 과제 ∙지역정책 개발·지원 |
집합교육 |
라. 정책홍보
일 시 |
홍보매체 |
홍보방법 |
주 요 내 용 |
비 고 |
08.6.20 |
책자 |
책자배포 |
∙미국산쇠고기 수입 및 검역주권 확보를 위한 정책활동 |
|
08.6.27 |
방송 |
정책토론회 참가 |
∙미국산쇠고기 국정조사 방안 ∙18대 개원 관련 자유선진당의 역할 등 |
|
08.10.23 |
방송 |
정책토론회 참가 |
∙쌀직불금의 문제점과 실태 ∙쌀직불금의 제도적 개선방안 모색 ∙08년도 국정감사 평가 |
|
08.10.30 |
책자 |
책자배포 |
∙교섭단체 대표연설문 발간 - 지금 필요한 것은 용기있는 결단과 과감한 실천입니다 |
|
08.11.28 |
방송 |
정책토론회 참가 |
∙청년실업대책 및 일자리 창출방안 ∙경제활성화 대책 |
|
08.12.12 |
방송 |
초청토론회 참가 |
∙전주KBS 초청 지역현안 토론 - 새만금 사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 |
|
08.12.17 |
책자 |
책자배포 |
∙제279회 임시국회 쟁점법률안 검토 - 한나라당 발의법안 중심 ∙주요당직자에게 배포 |
|
마. 간행물 등 자료발간
발간일자 |
종 류 |
제 목 |
발간방법 |
발간부수 및 활 용 |
비고 |
08.2.19 |
토론회자료 |
정부조직의 개편방향 |
자체발간 |
200부 |
|
08.6.20 |
백서 |
미국산쇠고기 수입 검역주권 확보를 위한 정책활동 백서 |
자체발간 |
300부 |
|
08.7.10 |
토론회자료 |
대학등록금 1천만원 시대, 해법은 무엇인가? |
자체발간 |
500부 |
|
08.7.28 |
토론회자료 |
교섭단체 의석수 완화에 관한 공청회 |
자체발간 |
150부 |
|
08.9.22 |
토론회자료 |
대한민국 헌법의 바람직한 개헌방향 |
자체발간 |
250부 |
|
08.10.6 |
간행물 |
2009년도 예산반영 현황 |
자체발간 |
200부 |
|
08.10.15 |
간행물 |
2009년도 충청권 예산반영현황 |
자체발간 |
200부 |
|
08.10.27 |
토론회자료 |
국가구조 및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강소국 연방제 대토론회 |
자체발간 |
1,000부 |
|
08.11.10 |
토론회자료 |
쌀직불금 국정조사 및 제도개선의 위한 토론회 |
자체발간 |
300부 |
|
08.12.3 |
토론회자료 |
부동산세제 개편방안에 관한 정책토론회 |
자체발간 |
200부 |
|
08.12.17 |
간행물 |
제279회 임시국회 쟁점법률안 |
자체발간 |
100부 |
|
바. 그 밖의 주요활동
일 시 (기 간) |
장 소 |
활 동 명 |
주 요 내 용 |
비 고 |
08.5.15 |
홍성지역 축산업체 |
민생정책투어 |
∙홍성지역 축산실태 점검 ∙현장건의사항 수렴 |
|
08.9.5 |
전국개인택시회관 |
민생정책투어 |
∙택시업계 현황파악 ∙건의사항 청취 |
|
08.9.6 |
중부시장 |
민생정책투어 |
∙재래시장의 경기체험 ∙재래시장 지원대책 논의 |
|
08.9.7 |
하나원 |
민생정책투어 |
∙탈북자 적응교육 실태점검 ∙탈북자 복지대책 마련 |
|
08.9.25 |
서울디지털단지 |
민생정책투어 |
∙IT업계 현황 및 전망 ∙국회 차원의 지원 논의 |
|
08.12.3 |
천안 아라리오광장 |
수도권 규제완화 철폐캠페인 |
∙수도권규제완화의 문제점 ∙지방지원 대책 전무 홍보 |
|
08.12.5 |
영등포역 |
수도권 규제완화 철폐캠페인 |
∙대수도권 시민에게 문제점 설명 ∙균형발전에 관한 의견청취 |
|
08.12.23 |
서울노인복지센터 |
민생정책투어 |
∙노인 빈곤층의 현황파악 ∙급식봉사활동 |
|
08.12.26 |
25사단 |
민생정책투어 |
∙전방 시찰 및 보고 청취 ∙국군장병위문방문 |
|
【별 첨】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5. 8 ~ 5. 16
□ 연구분야 : 환경노동
□ 주 제 : 비정규직법 개정의 쟁점과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비정규직 보호법’의 내용 ㅇ ’07년 7월 법시행 이후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 차별금지규정 도입 - 기간제 근로자 사용기간 제한규정 : 2년이상 계약직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수행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해 임금, 근로시간 등 차별금지 □ 문제점 ㅇ (사회현상) ‘비정규직 보호법’ 시행 직전, 법적용 회피를 위해 계약해지 및 외주화로 법 취지 무력화 시도 - 예) 기존 비정규직의 계약해지 및 계산원 업무의 외주화로 ‘이랜드사태’ 촉발, 인력관리 자회사 고용을 통한 ‘KTX 여승무원 문제’ 등 사회문제 발생 ㅇ 기업 및 대기업 노조 등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소극적 대응 - 기업 : 정규직 전환비용 상승이유로 용역직, 파견전환 및 시간제 근로자 형태로 대응, 대기업 노조 : 비정규직에 대한 이익배분 반대로 기득권 유지 - 비정규직 근로자 역시 불이익 우려로 차별시정 요구 등 적극적 대응 미숙 □ 정책방향 ㅇ 공동책임이 있는 노·사·정에게 차별시정을 위한 문제해결 촉구 - 사용자는 ‘비정규직 보호법’의 준수 - 편법 대신 비용절감노력을 문제해결 - 대기업 노조는 자신의 이익극대화 자제 - 과도한 임금인상 및 일자리 나눔 실천촉구 - 정부는 복지후생적 측면의 비정규직 보호법 보완필요 - 규제·처벌 신설로 편법행위 근절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5. 23 ~ 5. 30
□ 연구분야 : 보건복지가족
□ 주 제 : 한국의 고령화 추세 및 향후대책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한국의 고령화 현황 및 추세 ㅇ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 지속으로 ‘초저출산사회’ 진입 - 합계출산율이 1960년도 6.0명에서 2005년에는 세계 최저수준인1.08명으로 하락 - 1983년에 합계출산율이 인구대체수준(출산율 2.1명)이하로 하락 - 2001년부터 초저출산사회(출산율 1.3명이하)에 진입 ㅇ 초고속의 인구고령화로 노인인구 급증 - 평균수명 연장으로 노인인구 지속적으로 급증 -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990년 5.1%에서 2005년 현재 9.3%로 급증 □ 인구 고령화의 영향 및 대책 ㅇ 인구 고령화의 영향 -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경제활력 저하와 국가경쟁력 약화 - 노인인구 증가로 사회보장 부담 및 지출 증가와 세대간 갈등 야기 - 노인 및 가족의 삶의 질 하락 우려 ㅇ 고령화시대의 대책 및 정책방향 -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연금제도 내실화 등) -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노후 건강관리 및 요양 기반 구축 등)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6. 1 ~ 6. 30
□ 연구분야 : 농림수산식품
□ 주 제 :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의 문제점과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광우병의 개념과 통제 ㅇ 안정된 변형프리온이라는 단백질에 의해 발병 ㅇ 광우병 통제 : 동물사료에 육골분 사용금지 및 감염력의 99%가 있다고 말해지는 특정위험물질의 철저한 관리 필요 □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의 문제점 ㅇ 미국 수입조건 : 30개월 미만 소에서의 특정위험물질 수입 - 뇌, 척수 머리뼈 및 창자, 장간막 부위 ㅇ 30개월 소의 정확한 연령 파악 불가능 ㅇ 미 도축장계에서의 무증상 소의 도축방지 체제의 부재 □ 정책방향 ㅇ 국내 한우의 이력추적제 및 사료정책의 엄격한 실시 ㅇ 20개월 이상 소의 전수검사 실행 ㅇ 광우병 전문연구소 내지 인수공통전염병 연구소 설치 필요성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6. 9 ~ 6. 13
□ 연구분야 : 농림수산식품
□ 주 제 : 푸드뱅크 운영활성화 방안모색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푸드뱅크의 개념 ㅇ 식품을 기부자가 무료로 푸드뱅크에 기부하면 운영자가 기부된 식품의 종류에 따라 이용자에게 무료로 배분해 주는 식품매개 사회복지시스템 - 1967년 미국에서 잉여농산물 배분을 위한 사회운동으로 시작 □ 푸드뱅크 운영현황 ㅇ 2008년 현재 전국 302개 푸드뱅크 운영 및 기부식품 이용시설의 전체 37.1%로 나타남 - 기부액 : ‘05년 395억 7천만원 → ’08년 422억 6천만원으로 증가 - 기부품 : 주식류(41.5%), 부식류(16.1%), 간식류(20.7%), 식료품(16.9%) 등 구성 - 기부자 : 식품제조업(13.4%), 즉석판매업(17.0%), 식품 도·소매업(25.2%) 등 □ 푸드뱅크의 발전적 정책방향 ㅇ 기부량 확대 필요 - 정부차원의 기부업체 세제지원 폭 확대, 홍보강화 방안 필요 ㅇ 기부대상 품목확대를 위한 법령 개정 - 식품기부 활성화 법률 개정으로 품목를 확대하여 사업 활성화 필요 ㅇ 기부식품 안전성 확보 - 관련자들에 대한 식품안전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 및 홍보 필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6. 23 ~ 6. 26
□ 연구분야 : 지식경제
□ 주 제 : 재래시장 활성화정책의 현황과 강화방안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재래시장의 현황 ㅇ 전국의 재래시장은 2006년 현재 총 1,610개(등록시장 61.6%) - 점포 수는 2006년 현재 22만 5천개(임차점포가 56.8%, 자기소유 점포는 28.7%에 불과) - 재래시장 상인 수는 35만 2천명(노점상인 14.5%, 임차상인 37.2%) □ 재래시장의 문제점 ㅇ 불합리한 엽업환경의 급속한 전개, 시설노후화 및 고객편의시설 부족, 경영․관리능력 취약, 공동구매․물류체계 미비, 재래시장의 효율적 운영 곤란, 정부대응 불충분 □ 경쟁력 강화방안 ㅇ 재래시장의 환경 개선, 시설 현대화, 시장 운영관리의 현대화, 재래시장 활력회복을 위한 여건 조성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7. 3 ~ 7. 11
□ 연구분야 : 교육과학기술
□ 주 제 : 대학등록금의 원인과 해법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대학등록금 문제의 원인 ㅇ 첫째, 물가상승률의 2~4배에 달하는 높은 대학등록금 인상률 - 현실적으로 등록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저항 초래 ㅇ 둘째, 다른 대학의 등록금 인상률 및 전년도 인상률 기준으로 일방적·폐쇄적 등록금 책정 반복 ㅇ 셋째, 대학재원 중 등록금 비중이 높음. - 수익용 기본재산의 대부분 저수익성으로 구성되어 학교법인의 전입금 기대 □ 등록금 문제의 해법 ㅇ 대학 장학제도 및 학자금 융자제도 확충방안 : 예) 무이자대출 대상 확대, 재학기간 중 상환유예·금리인하 - 소득연동형 대학등록금 후불제 도입 : 상환시점을 일정수준 이상의소득이 있을 때 한정 ㅇ 책정과정의 합리화 방안 : 예) 등록금 인상률을 물가상승률에 연동(안)으로 단기적으로 일부 대학의 과도한 등록금 인상 억제효과 ㅇ 국고지원 확대로 인상요인 흡수 방안 : 예) 대학에 국고보조금을 늘리는 방안모색 필요 - 국립대학 재정운영의 효율화를 위하여 국립대학회계의 도입 검토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7. 14 ~ 7. 18
□ 연구분야 : 외교통상통일
□ 주 제 : 이명박정부 대북정책의 평가와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2008년 남북관계의 평가 ㅇ 1971년 남북대화 시작 이후 2008년 남북관계는 ‘최악’평가 - 당국자간 전면적 대화중단, 판문점 연락사무소의 북측인원 철수 및 연락기능 정지,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육로 통해 제한 □ 이명박정부의 대북정책 문제 ㅇ 남북관계는 ‘실용의 잣대’로 정책판단 - 그러나 세부기준을 어떻게 적용하겠다는 의미가 분명하지 않음 ㅇ ‘진정성 있는 남북대화’의 문제 - ‘진정성’판단여부는 자의적 판단이 될 수 있으며, 원칙의 철저에 배치 - 북한이 ‘진정성 있는 대화’에 임하지 않는 문제발생 □ 정책방향 ㅇ 정책의 구체화 노력 필요 - 비핵·개방으로 유도할 실질적 방안 모색 ㅇ 북한을 ‘대결상대’가 아닌 ‘관리대상’으로 인식 ㅇ ‘퍼주기’는 ‘안주기’로 대응보다 ‘잘주기’로 대응 - 북한도 남북관계 정상화 희망, 먼저 남북관계 복원 필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7. 16 ~ 8. 6
□ 연구분야 : 외교통상통일
□ 주 제 : 한국 권력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현행 정당 및 정치제도 정비의 필요성 ㅇ 거대정당 간 독과점 구조 해체를 통한 정치발전 도모 -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이 보장되는 정당운영, 정치자금, 국회운영의 정치구조 지향 ㅇ 정당운영은 물론 공직선거에 이르기 까지 교섭단체 위주의 지원으로 인해 공정선거에 역행 □ 교섭단체 구성요건의 문제점 및 대책 ㅇ 현행 교섭단체 구성요건은 위헌소지 내포(소수정당의 기회균등, 복수정당제 채택 등) ㅇ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낮추고 국회운영도 기회균등 원칙 보장 □ 지방선거 공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ㅇ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 필요 □ 국고보조금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ㅇ 교섭단체 위주의 국고보조금 배분방식 폐지 ㅇ 신생정당이나 소수정당을 우대하는 국고보조금 제도로 개선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8. 10 ~ 10. 24
□ 연구분야 : 행정안전
□ 주 제 :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평가와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현황 ㅇ 행정부의 효율성 및 편의성 등 명분으로 한나라당과 민주당에서 논의 전개 - 전국 60~70개 자치단체로 재편하고,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는 폐지 □ 문제점 ㅇ 광역행정기능의 수요확대 및 시대적 필요성 도외, 단견적 행정편의적 발상 오류 - 지방분권이 전제없는 개편은 신중앙집권화 가능성 ㅇ 광역기능의 국가 귀속방식으로 추진 정당성 확보 어려움 - 행정 효율성 위주의 획일적인 방식으로 개편논의 진행 ㅇ 주민의 동의(민주성)가 배제된 정치권 논의 - 재원소모 및 국론분열, 갈등방향으로 나아갈 우려 □ 정책방향 ㅇ 분권화 프로그램 등 장기과제로 추진 및 지방분권적 헌법개정 논의와 병행 - 국가역할의 재설정, 지방역할 확대를 위한 계획 및 지방의 자주재정권 확보방안의 마련 등 완전한 지방자치제 실시 필요 - 완벽한 지방자치 및 분권제 국가체제의 전환에 있어 헌법개헌을 통한 제도보장으로 완전한 지방분권 실현 ㅇ 여러 정치단체간의 활발한 논의의 필요성 대두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8. 16 ~ 8. 20
□ 연구분야 : 지식경제
□ 주 제 :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현황 및 방안 모색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 ㅇ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기반으로 한 성장동력 패러다임 - 녹색성장 핵심동력 : 신재생에너지, 청정연료, 고효율 기기 등 □ 국내 에너지 현황 ㅇ 국가 지속발전을 위한 그린에너지 기술확보, 성장동력화 시급 - 에너지 수입의존도 : 96.6%(2007), 1인당에너지 소비 : 4.8TOE(2006), CO2 배출 : 449백만톤(2006) □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현황 ㅇ 국내 산업규모 : 생산 18억불(세계 점유율 : 1.4%), 고용 9천명 - 수입의존도 : 태양광(75%), 풍력(99.6%) □ 녹색성장의 성장동력화 방안 ㅇ 시장지향형 기술개발 추진 - 태양광, 수소전지 등 연관산업의 기술개발 목표설정 및 중장기 로드맵 수립 ㅇ 시장창출을 통한 산업화 촉진 : 공공부문의 선도적 수요창출로 투자활성화 ㅇ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국가적 추진시스템, 전문인력 양성 등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8. 27 ~ 10. 31
□ 연구분야 : 행정안전
□ 주 제 : 강소국연방제의 구상 및 검토과제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강소국연방제 구상 ㅇ 우리나라를 강소국 규모(인구 500만~1,000만명 정도)로 6~7개의 지방행정체계를 분리하여 연방국가로 구성 - 강소국 : 싱가포르, 핀란드, 스위스 같은 국가경쟁력 상위 국가 ㅇ 강소국 연방제는 완전한 지방분권화를 통한 지방정부 역량강화, 주민참여성 확보로 선진일류국가 창출 □ 강소국연방제의 검토과제 ㅇ (지방역할) 지방정부는 독자적인 입법, 사법, 행정, 교육 등 자치권한을 갖고 업무수행 ㅇ (규모) 1안 : 경제권 중심으로 6개 지역개편(중부·서부·남부·동부 및 서울·제주는 현행 유지), 2안 : 생활권 중심 7개 지역개편(서울·경기권·충청권·호남권·경상권·강원도·제주도) ㅇ (재정) 지방정부에 세금 종목 및 세율 등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스스로 재원 확보할 수 있는 과세자주권 부여(법인세·소득세·부가가치세 등 지방세 신설)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9. 1 ~ 9. 10
□ 연구분야 : 기획재정
□ 주 제 : 가계부채의 현황과 향후 전망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가계부채의 현황 ㅇ ’08년 2/4분기 가계신용 동향 중 가계신용(가계대출+판매신용)의 급증양상 - 부채규모의 급증(3.1%) 및 부채구조의 질적 악화 □ 가계부채의 급등 원인 ㅇ 재개발 아파트 증가에 따른 주택 관련 대출 - 2006년 이전 시작된 주택대출 중 중도금·잔금대출의 증대 및 재개발에 따른 전세자금 수요급증 ㅇ 고용부진과 물가상승 및 은행들의 대출마케팅 강화 - 일자리 증가의 ’08년 7월까지 5개월연속 20만명 미달 및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한 전년대비 5%초과의 물가상승률로 자영업자와 직장인의 대출수요 급증 □ 향후 전망 ㅇ 총부채상환비율(DTI)와 담보인정비율(LTV)등의 규제로 가계부실이 금융부실화 가능성 낮음 - (금리측면) 환율상승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으로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약화 우려 ㅇ 부동산 가격의 하락 경우 주택담보부채가 가계부채의 약40%에 육박하여 상당한 위험노출 - 가구당 부채가 4천만원으로 상환능력 이상의 부채는 금융기관 건전성 위협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9. 8 ~ 9. 12
□ 연구분야 : 기획재정
□ 주 제 : 통화스와프의 개념과 기대효과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통화스와프의 개념 ㅇ 통화스와프는 현재의 계약환율에 따라 자국통화를 상대방 통화와 교환, 일정기간이 지나면 최초 계약시 정한 환율로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 ㅇ 통화스와프는 두 나라가 통화를 교환하는 것으로, 상대방 국가에 대한 정책간섭이 없이 IMF 구제금융과는 차이 □ 통화스와프 의 기대효과(한·미 통화스와프 체결시) ㅇ 한국 경우 - 스와프 교환액만큼 외환보유고가 늘어가는 효과 - 미국의 통화스와프 대상국가군에 들어감으로써 대외신인도 제고 -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에 불안해진 우리나라의 외환·주식시장에 호재 ㅇ 미국 경우 - 미국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려는 아시아 국가들의 움직임 견제 - 신흥시장의 연쇄적 붕괴를 방치할 경우, 미국경제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효과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9. 14 ~ 9. 18
□ 연구분야 : 기획재정
□ 주 제 : 미국발 금융위기의 원인과 한국에 미치는 영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미국 금융위기의 원인 ㅇ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주택가격 폭등했다가 폭락하는 과정에서 부실채권이 누적되어 발생 - 주택담보를 기초한 파생상품으로 금융기관의 부실채권이 눈덩이처럼 팽창 ㅇ 리스크의 확대 : 통제되지 않은 파생상품의 개발로 세계적 과잉 유동성의 공급으로 버블이 생성되어 붕괴 - 30분의 1에 지나지 않은 자기자본비율에서 서브프라임 등 고위험 고수익의 투기적 채권에 투자하여 부실 자초 □ 금융위기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ㅇ 주식시장 : 주가의 대폭적인 하락과 널뛰기 장세 - 자본시장에 풍부한 유동성에 의한 버블 형성으로 미국발 버블붕괴 초래 ㅇ 외환시장 : 급격한 외환 유출로 환율상승 경험 - 상승요인 : 외국인의 자금회수, 경상수지 적자전환 ㅇ 실물시장 :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 거시경제의 불안정화 및 불평등 확대 - 금융시장의 급격한 자금유동화 동결로 실물경기의 자금부족현상 심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9. 22 ~ 9. 29
□ 연구분야 : 교육과학기술
□ 주 제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개념과 정책방향 모색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현황 ㅇ 이명박 대통령 주재 제2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확정 - 30개 선도프로젝트 선정 및 5년간 50조원을 투자하는 추진방안 확정 * 대통령 공약사항 : KAIST 방문시 충청권 과학벨트 구축 약속 및 인수위 과학벨트T/F구성 □ 추진 문제점 ㅇ 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당분간 정부의 추진의사 전무(’09년 예산 50억원 삭감) - 이 사업은 영남권에서도 추진 시도 중으로 충청권 핵심공약이 백지화 우려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한 정부의 유치지역 언급 전무 □ 정책방향 ㅇ 과학벨트사업의 조속한 추진필요 - 수행지역을 명확히 명시 필요 - 과학벨트에 대해 언급조차 하지 않아, 다른 지역으로 유치 가능성 우려 - 5+2 광역경제권 구성은 충·남북 내륙지방의 실질적 발전 배제결과 초래 - 충북 : 중부내륙첨단산업관광벨트, 충남 : 과학비즈니스벨트 등 확정 요구 - 과학벨트 구축은 7~8년의 장기사업으로 추진주체, 실행계획 및 우선순위가 조속히 확정 필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9. 29 ~ 10. 7
□ 연구분야 : 기획재정
□ 주 제 : 공기업 민영화의 현황과 쟁점·과제 모색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공기업 민영화 추진현황 ㅇ 공공기관 민영화 및 통폐합 후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사후 보완계획 - 에너지 관련 기업은 완전 민영화 추진 - SOC(사회간접자본)관련 기업은 경영을 민간위임 형식 - 일부 기관은 통폐합, 사업부문 매각으로 305개 공공기관 중 50~60개 민영화 및 통폐합 예정 □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 ㅇ 공기업 통폐합과 기능조정, 민영화의 문제점 제기 - R&D관리 전담기관 통합 경우 R&D 활동의 위축 가능성 - 내용측면에서 생색, 구색 맞추기용 민영화 → 7개 공기업의 기능조정 포함 - 우수 공기업의 매각으로 특혜의혹 제기(예-인천공항공사) □ 정책과제 ㅇ 공기업 개혁 관련 내부혁신 및 경영 효율화 강조 - 인적쇄신 및 경영 효율화 추진 - 고물가·고유가 시대의 서민생활과 직결된 산업의 민영화는 신중할 필요 ㅇ 수도·전기·가스 등 4대 필수공공재 부분의 공기업 민영화는 우선 제외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0. 7 ~ 10. 21
□ 연구분야 : 국토해양
□ 주 제 : 수도권 규제완화의 문제점과 파급효과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수도권 규제완화의 내용 ㅇ 과밀억제권과 성장관리권에서 규모와 업종 제한없이 공장의 신·증설 허용 - 성장관리권 내 96개 첨단업종에 대해 기존공장의 증설 허용 ㅇ 자연보전권역 내 환경규제는 오염총량제·배출규제로 전환 □ 문제점 ㅇ 수도권 규제가 완화되면 지방에 대한 투자가 위축되어 비수도권 경제가 어려움에 처함 - 지방의 첨단 25개 업종의 성장률이 현재의 50%선에 그치고, 생산액 피해 88조원 예상 ㅇ 수도권 집중으로 엄청난 사회적 비용 초래 - 지방의 과소화, 수도권의 과밀화 현상 심화 □ 파급효과 ㅇ 지방의 업종별 클러스터 사업의 무력화 요인 -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오창과학산업단지 등 지방 산업기반 약화우려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0. 15 ~11. 3
□ 연구분야 : 농림수산식품
□ 주 제 : 쌀소득직불금의 문제점 및 제도개선 방안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쌀직불제 도입 배경 ㅇ DDA협상 결과 국내총보조가 줄어들면 식량안보를 위한 적정물량 확보에 어려움 - 기준년도와 당년도 쌀가격 하락의 일정비율을 보전하여 쌀농가의 소득하락 충격 완화 □ 쌀직불제의 문제점 ㅇ 농가수취가격은 안정적이지만, 작황 수준에 따라 소득이 불안정 - 단수가 줄어들어 수확기 가격은 상승, 직불금도 줄어 소득이 감소 ㅇ 목표가격은 전국 평균 쌀가격을 적용, 가격 하락폭이 큰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소득보전율이 낮음 ㅇ 직불금 지급대상을 대상면적을 경작하는 농업인·농업법인으로 제한,비경작자가 직불금을 수령하는 문제 발생 □ 쌀직불제 제도개선 방안 ㅇ 신규 진입자 제한 : 매년 직불금 지급대상자가 늘어나, 직불금 지급대상을 기존 직불금 수령한 농업인 한정 ㅇ 직불금 신천을 주소지가 아닌 농지소재 읍면동에서 신청, 관외경작자에게 경작사실 입증서류 요구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0. 31 ~ 11. 5
□ 연구분야 : 문화관광방송통신
□ 주 제 : 통신비밀 보호를 위한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통신비밀보호법(안)의 내용 ㅇ GPS를 활용한 위치정보 등 통신사실 확인자료에 위치정보 추가 ㅇ 우편물․전기통신의 내용 등 통신사실확인자료의 경우에도 불법적으로 취득한 경우에는 증거로서 사용할 수 없음 ㅇ 장비 등을 운용함에 있어서는 권한 없는 자의 접근 방지, 접근기록의 관리 등 보호조치를 취하도록 함 □ 문제점 ㅇ 위치정보를 허용할 경우, 휴대용 단말기 사용자 주변 5미터까지 추적이 가능하여 개인 프라이버시의 침해 우려 ㅇ 통신제한 조치 집행에 필요한 장비등의 의무화는 상시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전제로 한 입법이므로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 ㅇ 일정기간 자료보관을 의무화하는 것은 개인의 정보보호에 역행 □ 정책방향 ㅇ 국가안보 및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국가가 불가피하게 감청할 경우 개인의 기본권과 사생활의 자유를 보호하는 법적 장치마련 필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1. 2 ~ 11. 4
□ 연구분야 : 문화관광방송통신
□ 주 제 : 사이버모욕죄의 문제점 및 정책방향 제시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 내용 ㅇ 처벌 및 제재규정 - 인터넷을 통한 공공연하게 사람을 모욕한 경우 2년이하 징역 및 1천만원이하 벌금형 - 소추요건 - ‘반의사 불벌죄’로 완화 * 반의사 불벌죄 : 형법상 피해자가 처벌을 바라지 아니한다는 의사표시를 하면 처벌할 수 없는 범죄 - 예) 과실상해죄, 명예훼손죄 등 □ 문제점 ㅇ 사이버모욕죄의 신설로 법제재를 피해가는 우회적 방법 개발로 부작용 야기 우려 ㅇ 현재 사이버 공간상 괴담·루머는 댓글보다 인터넷 언론의 기사로 재생산 과정에서 확산 형태를 띠고 있어 악성 댓글의 제재만으로 근원적 해결이 아님 □ 정책방향 ㅇ 욕설에 대해 인터넷 기업에서 필터링 서비스로 해결방안 모색 ㅇ 이용자의 표현자유와 제3자의 권리간 균형도모를 통한 합리적 분쟁해결 제도정립 - 타인권리 침해정보의 처리절차 및 분쟁조정제도의 개선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1. 6 ~ 11. 11
□ 연구분야 : 외교통상통일
□ 주 제 : 미국 신정부 출범 후 북핵문제의 향후진로와 전망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오바마정부의 외교정책 성향 ㅇ 민주당의 ‘자유주의’ 강조 및 인권과 가치적 외교를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국익 추구 중점 - 미국 주도의 다자협력을 통한 자유주의 확산정책 가시화 □ 오바마정부의 대북정책 전망 ㅇ 미국의 대한반도 국익인식 - 북한의 도발위협 억지를 통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유지 - 동북아지역 내 패권국가의 억제 및 한·미 동맹관계 유지 ㅇ 북한은 ‘스탈린체제식 공산주의 국가’로 계속 있는 한, 북한압박 - 자력갱생에 의한 회생이 불가능하여 개방과 개혁을 통한 체제전환 노력 지속 □ 한국의 대응 ㅇ 오바마정부에 대한 신중한 접근 필요 - 현안보다 전반적인 인식을 강조하여 접근에 신중성 필요 ㅇ 한·미동맹의 미래비전의 청사진 제시 - 한국의 국익을 먼저 고려한 탄력적 준비 필요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1. 12 ~ 11. 14
□ 연구분야 : 기획재정
□ 주 제 : 고령화 현황 및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한국의 고령화 현황 및 추세 ㅇ 세계 최저수준의 저출산 지속으로 ‘초저출산사회’ 진입 - 합계출산율이 1960년도 6.0명에서 2005년에는 세계 최저수준인1.08명으로 하락 - 2001년부터 초저출산사회(출산율 1.3명이하)에 진입 ㅇ 초고속의 인구고령화로 노인인구 급증 -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990년 5.1%에서 2005년 현재 9.3%로 급증 - 2000년도에 UN이 정한 ‘고령화사회’(노인인구 비율 7% 이상),2018년에 ‘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14% 이상), 2026년에 ‘초고령사회‘(노인인구 비율 20% 이상) 진입 예상 □ 인구 고령화의 영향 및 대책 ㅇ 인구 고령화의 영향 -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경제활력 저하와 국가경쟁력 약화 - 노인인구 증가로 사회보장 부담 및 지출 증가와 세대간 갈등 야기 - 노인 및 가족의 삶의 질 하락 우려 ㅇ 고령화시대의 대책 및 정책방향 -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연금제도 내실화 등) -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노후 건강관리 및 요양 기반 구축 등)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1. 18 ~ 11. 21
□ 연구분야 : 환경노동
□ 주 제 :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실태 및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실태 ㅇ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06년 10월 실시한 중소기업실태조사에서 ①납품단가 인하(71.2%), ②불규칙발주(44.3%), ③납기단축/촉박(37.4%), ④지나친 품질수준 요구(34.0%) 순 - 납품단가 인하요구는 중소제조업의 채산성 악화 및 경쟁력 기반 저하 □ 상생협력 정책 현황 ㅇ 세제지원 : 기술지도비 세액공제, 직업훈련시설 지원, 연구시설 설치 세액공제 ㅇ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 : 중소기업이 수요기관 필요물품의 기술개발 성공시 수요기관이 개발제품을 일정기간 구매해주는 제도 ㅇ 대기업 휴면특허의 중소기업 이전 지원 □ 상생협력 정책방향 ㅇ R&D 지원 : 기획단계부터 대·중소기업 협력관계 강화, 핵심기술의 공동 연구개발 추진 ㅇ 금융지원 : 모기업과 금융기관의 자금 연계지원 강화 - 대기업 신용으로 협력기업에 기술개발 자금 공급하는 ‘기술협력 네트워크론’ 도입 ㅇ 인력지원 : 대·중소기업 전문인력의 공동작업을 통한 현장기술 해결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1. 25 ~ 12. 2
□ 연구분야 : 정보
□ 주 제 : 국정원법 개정의 문제점과 입법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발의된 ‘국정원법’의 내용 ㅇ 국정원의 정보활동범위 : ‘국가안전보장 및 국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가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 그리고 중대한 재난과 위기를 예방, 관리하는데 필요한 정보, 산업기술유출에 대한 보안정보’까지 확대 - 명분 : ‘국제적 냉전징서 붕괴 이후 본질적 변화된 국가안보환경의 능동적·효율적으로 대체’ 설명 □ ‘국정원법’의 문제점 ㅇ 정보활동범위가 지나치게 포괄적 - ‘국가안보 및 국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국가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정보’는 정책 관련 정보로 확대해석 가능성 □ '국정원법‘의 입법방향 ㅇ 국정원은 대북관계·영토적 위협 등 국가안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만 허용 - 무역통상·환경 등 정책정보는 전담하는 기관의 신설 필요 ㅇ 국가정보원은 21세기 정보기관의 중장기 계획마련 필요 - 정책 정보기관 신설, 수사권 이양 등 문제 검토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2. 5 ~ 12. 23
□ 연구분야 : 문화관광방송통신
□ 주 제 : 신문·방송 겸영의 정책기조와 쟁점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정부의 정책기조 ㅇ신문사와 대기업의 진출 허용 등 미디어간 교차소유 확대 추진 - 활성화 방안 : 신문사의 케이블TV보도전문·종합편선채널, 대기업의 지상파방송 및 보도전문·종합편성 채널 진입 제한완화 등 - 적용대상 : 1차 ‘케이블TV’등 뉴미디어부터 시작, 2차 지상파TV까지 대상 검토 ㅇ ‘신문 등 자유와 기능보장에 관한 법’ 및 ‘방송법’ 개정을 통해 법·제도적 완비할 계획 □ 쟁점 ㅇ ‘미디어산업구조 개편 필요’의견과 ‘재벌참여로 인한 공영방송의 공정성확보 우려’의견에 대한 쟁점화 - (찬성의견) 방송통신산의 각종 규제철폐로 경쟁력 갖춘 세계적 미디어 출현여건 및 성장동력화하여 일자리 창출 기여 - (반대의견) 일부 재벌 및 신문사의 이익독점 및 공영방송으로써 공공서비스 제공 어려움 등 자본·권력으로부터 종속 우려 □ 국제비교 ㅇ 독일, 일본 등 일부 국가들은 신문·방송겸영 허용하나, 특정자본의 여론매체의 일반적으로 과도한 영향력 행사 차단 - 영국 등 주요나라들은 교차소유 제한규정 마련으로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미디어 독점 방지 및 겸영허용 전 사회적 합의도출과정을 거침 |
연구․개발 실적 주요내용
□ 연구기간 : 2008. 12. 10 ~ 12. 16
□ 연구분야 : 보건복지가족
□ 주 제 : 존엄사 해결을 위한 정책방향
□ 연구방법 : 자체
내 용 |
□ 존엄사와 안락사의 개념 ㅇ 존엄사 : 회생 불가능한 환자에게 사용되는 공격적 치료로 연명치료를 중담함으로써 자연적인 죽음에 이르는 행위 ㅇ 안락사 : 노령이나 신체적인 장애 혹은 불치의 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주위의 도움을 받아 죽음에 이르는 행위 □ 연명치료중단의 요건 ㅇ 회복불가능성 및 치료의 의학적 무용성 - 회복불가능 환자에 대한 오진 가능성 감안, 제3의 의료기관의 감정필요 ㅇ 환자동의 : 환자의 명시적으로 표시된 치료중단 의사 및 사전설명에 기초한 자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함 □ 정책방향 ㅇ 사회적 합의를 통ㅎ나 여건조성될 때 법제화 추진 필요 - 의료적·법률적 문제 외 고도의 생명윤리적 문제 내포 ㅇ 완화치료(호스피스)의 제도화 추진 - 완화치료 대상자, 의료기관 입소절차, 기관지정 등 세부내용 정립 |
<자료출처 - 중앙선관위 누리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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